2018. 10. 26. 대신증권 - 깊어지는 ECB의 고민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ECB와 관련하여 10. 26. 대신증권에서 나온 "깊어지는 ECB의 고민"이라는 제하의 레포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레포트 내용을 살펴보시죠.


깊어지는 ECB의 고민 

ECB, 예상대로 금리 동결. 기존 정책 기조 재확인 


 유럽중앙은행(ECB)은 25일(현지시간) 통화정책회의에서 예상대로 주요 금 리를 현행 수준에서 동결(재융자금리, 예금금리, 한계대출금리 각각 0.00%, -0.40%, 0.25%)했다. 기준금리 인상은 ‘19년 하반기 이후에나 고려할 계획 이다. 자산매입 프로그램도 6월 제시한 가이던스를 그대로 유지했다. ‘18년 4/4분기까지 매월 150억유로의 자산을 매입한 이후 연말 양적완화가 종료 될 예정이며, 이후 만기도래 채권 재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 지난 18일 ECB 통화정책위원 Olli Rehn이 금리인상 개시 시점으로 ‘19년 4/4분기가 적절할 것이라는 견해를 밝힘에 따라 금융시장은 이번 회의에서 ‘19년 통화정책 정상화 일정 구체화 여부에 주목하였다. 하지만, 드라기 총 재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여전히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밝혔다. 이 에 따라 해당 논의는 12월 회의에서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에도 기준금리 인상은 어려울 것으로 

 드라기 총재는 고용개선 및 임금상승 지속과 함께 점진적 물가 상승이 이 어질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최근 경제지표 부진을 경기 하강은 아니지만 모 멘텀의 약화로 본다고 언급했다. 시장의 우려를 사고 있는 이탈리아 예산 안 문제에 대해서는 이탈리아와 EU가 합의에 도달할 가능성을 높게 보며, 유로존 내 리스크 전이는 아직 포착되지 않았다는 견해를 밝혔다


 유로존의 제조업 경기회복이 더디고 내수개선도 제한적인 점을 감안 시, 내년에도 기준금리 정상화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한다. 물가 또한 통화정책 에 있어 긴축적인 요소를 강화시킬 만큼 우려할 수준은 아니다. Core HICP 는 전년동월대비 0.9%의 상승률을 기록하며 여전히 ECB 목표치를 하회하 고 있기 때문이다. 유로존 내 정치적 불확실성 역시 유로존 경기 전망을 불 투명하게 만드는 요인이다.


유로화는 제한적 약세 흐름 보일 가능성에 무게 

 유로화의 달러화 대비 가치는 4월 이후 7% 가까이 하락했다. 내년에도 미 국과 유로존 간 통화정책 탈동조화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유로화 약세 압력을 높이는 요소이다. 또한, No-deal Brexit, 이탈리아 예산안 문제 등 정치적 불확실성 요인에 따라 변동성 확대가 예상된다. 하지만, 유로화 는 제한적인 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 ECB의 통화정책은 그 속도가 점진적일 뿐 정상화라는 기본 방향성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완 만한 경기 둔화는 미국 제외 국가의 성장세 약화, 미 경기확장 마무리 조짐 등 세계경제 흐름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판단한다 


그나마 다행입니다. 현재 미국이 긴축기조를 이어가고 있는데 ECB와 BOJ까지 긴축에 나선다면 전세계는 유동성이 말라가는 국면에 도달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유럽은 아직까지 경기과 완전히 회복되지 않아서 긴축에 나서기 어려운 국면이고, 일본 역시 장기간의 저성장이 해결되지 않아서 긴축에 나서기는 어려운 국면입니다.

글로벌 주식 투자자에게는 희소식이라고 할 만 한데요, 사실 유럽과 일본, 중국과 같은 국가들의 경기가 빨리 회복되줘야 우리나라 증시가 모멘텀을 확 받을 수 있는 점도 있기에 계속되는 유동성 공급으로 중국, 일본, 유럽이 살아나길 기대해봅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 단순 의견 제시에 불과하므로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만 바랍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투자에 임하시기 전에 다양한 견해와 자료를 살펴보셔야 하며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