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좋아질 종목 찾아보기(1)- LG디스플레이
- 투자관련칼럼
- 2019. 11. 9.
안녕하세요 올 한 해도 이제 거의 끝나가는 것 같습니다. 유난히 변동성이 커서 힘들었던 장세로 보이는데, 이 와중에 훌륭한 수익을 내시는 분들을 보면서 더욱 정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요즘입니다. 개인적으로도 나쁘진 않았던 한 해지만, 아쉬웠던 점도 있었던 터라 내년에는 더욱 분발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종목 선정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 좋아질 종목들을 찾고 있는 중인데, 그 와중에 몇 개 공유를 해보려고 합니다. 투자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스스로 생각을 가다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런 과정을 즐기는 편입니다. 제가 몰랐던 부분에 대한 비판도 환영하니 의견을 공유해보고 싶네요.
오늘은 LGD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글을 준비해서 시리즈 식으로 써보려고 하니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ㅎㅎ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조금씩 보고 있는 기업입니다. LGD는 정말 암울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아직까지 디스플레이 업황이 좋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내년도는 올해보다는 무조건 좋아질 것이라는 투자 아이디어의 핵심입니다.
그 근거로는,
1) 마진이 안나오는 LCD 사업부를 정리해나가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
http://www.newspim.com/news/view/20191108000109
2) 다른 회사들도 LCD 사업을 정리해나가고 있어서, 남아있는 LCD 사업부에서는 내년도부터는 다시 수익이 날 것으로 보이는 점
3) BOE마저도 LCD에서 적자가 나오는 상황이라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이고, 그래서 향후 LCD 마진은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
http://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208505
4) LG디스플레이가 유일하게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대형 OLED 시장이 성장하고 있어서 이 부분에서 고마진이 예상된다는 점
5) 기나긴 투자 사이클을 끝내고 내년도부터는 CAPEX가 줄어드는 사이클로 들어간다는 점
입니다.
다만 리스크 요인도 분명 존재합니다.
1) 반도체만큼 해자가 없는 산업이라는 점
2) 무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치킨 게임)
3) 재무상태가 좋지 않다는 점
4) 내년 혹은 2년 뒤부터 다시 투자 사이클로 들어가야 할 수 있고, 그 경우 기업 사정이 급격히 나빠질 수 있다는 점
같은 것들이 있겠습니다.
따라서 LGD는 구조적인, 장기적인 성장을 예상하는 것은 아니고, 사이클상 하방에 도달했다는 생각이 들어서, 내년도에 한정된 일시적인 턴어라운드 투자를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LGD의 경우 장투가 아니라 내년 상반기~중반 정도에 한정된 투자를 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입니다.
무엇보다 밸류에이션이 싸도 너무 쌉니다. 물론 향후 업황이 더 나빠진다면, 이 밸류마저도 비싼 것이겠지만, 위와 같은 근거들을 보면 현재 밸류는 매우 싸다는게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그 외 차트와 재무제표를 보면서 근거를 추가로 제시해보겠습니다.
LGD를 보시면 아주 장기적으로 박스권을 형성하는 기업이라는 점을 알 수있습니다. 그 이유는 몇개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구조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이 아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즉, 기본적으로 사이클이 있는 산업이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하락 사이클이 있으면 반드시 상승 사이클도 존재할 것입니다. 그런데 마지막 동그라미를 보시면, 최근의 경우 하락사이클이 앞선 사이클보다 훨씬 깁니다. 시기적인 측면에서도 반등할 타이밍이 아닐까 라는 추측이 가능케 하는 부분입니다.
애널리스트 추정치이긴 합니다만, 2020년 2021년은 CAPEX가 아주 많았던 2017, 2018년에서 벗어나서 이제 정상화되는 국면으로 들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LGD 사장님께서도 이제 CAPEX투자 더 많이 안 한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밸류를 좀 더 살펴보면포워드P/B기준으로는 역사상 최저점 구간에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는 역시 마진이 높은 OLED 비중 확대/적자 사업부인 LCD 비중 축소입니다. 마진높은 사업 비중이 올라가고 적자 사업 비중이 줄어들이기 때문에 이익이 개선될 가능성은 매우매우 크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올해 완전히 실적이 박살났기 때문에, 기조효과가 무조건 있을 것으로 보이는바 실적 YoY개선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하겠습니다. 상반기보다는 하반기로 갈수록 실적은 더욱 좋아지지 않을까 보이구요.(다른 회사들도 LCD 감산에 들어갈 것으로 보여서)
본격적인 진입 시점은 지금보다는, 12월말~1월부터 분할매수를 하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실적이 턴하는걸 확인해가면서 비중을 확대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빠져나와야 하는 경우는, LCD마진이 올라가지 않거나 신규 투자를 더 한다는 소식이 들릴떄입니다.
턴어라운드 기업은 상당히 투자 난이도가 있는 편이라, 저도 확신은 없습니다만, 지금의 밸류는 최악의 국면을 이미 반영하고 있어서 하락 리스크는 적고 업사이드는 무궁무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은 듭니다.
향후 LGD와 관련된 뉴스나 리포트들을 공유하면서 지속적으로 동사에 대해 추적 관찰하는 시간도 가져보면 좋을 듯 합니다.
이 글은 필자의 견해에 불과하여 투자 결과에 대해 필자는 아무런 책임이 없습니다. 본 글은 매도/매수 추천이 아니라 분석글에 해당합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