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종목 매력도 비교 - 코스모신소재, 코스모화학, 신흥에스이씨, 에코프로비엠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019 1Q 실적을 통해 2차전지 종목들의 매력도를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아주 주관적으로 진행한 것이라 참조만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 기존에 보유했거나 보유중인 종목들로 bias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I. 우선 종목들의 1Q 실적과 밸류에이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코스모신소재


2. 코스모화학

3. 신흥에스이씨

4. 에코프로비엠



II. 분석

1. 코스모화학과 코스모신소재는 제가 잘못 판단한 종목이란 생각이 듭니다. 우선 코스모화학의 경우 황산코발트 부문에 주목해서 투자한 것입니다만.. 황산코발트의 매출비중이 너무 미미하여 동사는 사실상 2차전지주라기 보다는 이산화티타늄 기업으로 보는게 맞다는 판단입니다.


코스모신소재의 경우 한창 케파 증설이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이라서 주목을 한 것입니다만.. 마찬가지로 아직까지는 양극재쪽 매출이 나오려면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코스모화학과 코스모신소재는 성장까지는 본격적인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코스모화학의 경우 작년에 황산코발트 가격이 50% 가까이 폭락한 영향으로 이익이 역성장한 것으로 보이는데, 개인적으로 보기에는 코발트 가격이 안정화되고 앞으론 오를 가능성이 더 커보여서 그런 점에 주목한다면 코스모화학의 투자매력도가 아예 없다곤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분명 투기성 내지 테마성이 강한 종목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코신의 경우 전량매도한 상황이고 코화의 경우 비중을 크게 축소했고 향후 장이 좋아진다면 비중을 조금만 더 늘릴 생각입니다. 기본적으로 베타가 큰 종목이라서 상승시에는 아주 크게 오르는 경향이 있긴 하더군요.


2. 신흥에스이씨는 실적만 봤을 때는 탑픽이라고 생각됩니다. 매출과 이익이 아주 꾸준히 오르고 있고 최근 ESS 사태에도 불구하고 올해도 이익 성장을 보여줬습니다. 밸류에이션 매력 역시 최근래에서는 낮은 수준에 있으며 PEER Group대비 PER도 그렇게 비싼 편은 아닌 걸로 보입니다.

차트상으로도 지지선 하단에 위치하고 있어서 현 주가가 단기적 저점일 가능성이 커보이는 상황이어서, 최근에 비중을 많이 늘렸으며 ESS 관련 이벤트가 발생한다면 상승여력은 더 클 것으로 보입니다.


3.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역시 최근 ESS 사태에 불구하고 나쁘지 않은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초기 상장시 다소 비싼 밸류때문에 진입을 망설였지만 가격 조정으로 밸류에이션 매력도 높아져 있는 상황이구요. 다만 신흥에스이씨에 비해서는 다소 비싼 밸류때문에 매력은 신흥에스이씨 다음이라는 생각입니다.


4. (여담) 에코프로비엠 vs 엘엔에프?

에코프로비엠과 엘엔에프를 비교하는 분들이 많은데, 저도 기술자가 아니라 잘은 모르고 다만 에코프로비엠의 NCM811을 주목할만하다는 얘기정도만 알고 있습니다.

사실상 우열을 가리기는 힘들어 보이구요. 다만 에코프로비엠이 이번에는 실적이 잘 나온 상황이어서 단기적으론 비엠쪽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III. 주관적인 매력도

결론적으로, 제가 보유했었거나 보유중인 2차전지 종목들의 매력도를 정리해보자면,

신흥에스이씨>에코프로비엠>>>코스모화학=코스모신소재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트레이딩 관점을 추가하자면 만약 상승장이 다시 온다면 코스모화학이 상승폭은 클 가능성이 큽니다. 코스모화학의 테마주 성격 + 높은 베타 때문인데요.

요즘같은 장 분위기에서는 코스모화학은 비중을 작게들고가고 실적주에 가까운 신흥에스이씨와 에코프로비엠에 집중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코스모신소재는 조금만 더 기다렸다가 하반기 내지 본격적으로 양극재 매출이 늘어나기 시작하기 전 쯤 진입한다면 좀 더 시간면에서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술적 부분도 잘 모르고 2차전지만 파고 드는 투자자가 아니어서 모자람이 많을 수 있으니 좋은 지적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