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트로젠은 제2의 바이로메드가 될 수 있을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바이오 기업 하나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제약/바이오 관련 기업에 투자할 때는 "파이프라인"에 주목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린 적 있는데, 안트로젠 역시 파이프라인에 바탕을 두고 제2의 바이로메드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전에 기존에 썼던 제약/바이오 관련 글들을 한번 살펴보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안트로젠과 관련된 내용은 2019. 1. 22. 키움증권에서 나온 "안트로젠 풍부한 모멘텀, 기대되는 2019년"이라는 제하의 리포트를 참조하였습니다.


I. 파이프라인 소개

안트로젠의 파이프라인 갯수는 굉장히 많습니다. 파이프라인 갯수가 많아야 리스크가 분산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파이프라인 갯수가 많은 제약/바이오 기업을 선호한다고 말씀드린바 있는데, 안트로젠은 이러한 관점에서도 아주 훌륭합니다.



여기서 현재 주목받고 있는 파이프라인은 두 개인데요. 1) 당뇨병성족부궤양 치료제와 2) 이영양성수포성표피박리증 치료제가 바로 그 것입니다. 아래에서는 질병에 대해 정리하고 파이프라인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당뇨병성 족부궤양 치료제

당뇨병성 족부궤양

○ 당뇨병이 발생하면 혈액의 점성이 높아져 점차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됨. 이 때 하지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발은 혈액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게 되며, 혈액을 통핚 영양분이나 산소의 공급이 원홗하지 않고 노폐물의 이동과 배출이 어렵게 되어 궤양이 발생하기 쉬운 홖경이 조성됨

○ 당뇨병 홖자 중 약 15~25% 정도는 당뇨병성 족부궤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핚 경우 하지 절단까지 이어질 수 있음

○ 당뇨병성 족부궤양은 중증도에 따라 등급이 나뉘며 Wagner 1급은 표피와 진피 까지, 2급은 근육과 힘줄 및 뼈까지, 3급은 뼈나 관절까지 완벽히 궤양이 발생함을 의미하며, 최근엔 감염과 허혈이 동반된 경우를 포함핚 분류법을 사용하기도 함




당뇨병성 족부궤양 치료제와 관련해서 간단하게 코멘트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의료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약학 전공) 당뇨병성 족부궤양 질병 자체에 대해 자세한 설명은 어려울 것 같아 질병에 대해서는 얕은 지식을 동원해서 간단하게만 설명드리겠습니다.


당뇨병의 경우 문제되는 것은 바로 합병증의 관리입니다. 그 중에서도 흔하게 나타나면서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당뇨병성 족부궤양인데요. 족부궤양이란 쉽게 말해서 발에 구멍이 나는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피가 달달해지니(=당이 많아지니) 발이 썩는다고 쉽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정확한 비유는 아닙니다. 비유하자면 그렇다는 것..)


문제는 아직까지 이런 당뇨병성 족부궤양을 확실하게 치료하는 치료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을 잘 컨트롤 하는 수준에 머무르는 것이 현실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물론 당만 잘 관리해줘도 합병증은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만, 그럼에도 합병증은 발생한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병성 족부궤양 치료제가 필요한 것이구요.)


아시다시피 주변에 당뇨병환자는 엄청 많습니다. 당뇨병의 경우 식습관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기 때문에 앞으로 개발도상국들이 서구화가 진행된다면 전세계적으로 당뇨병 환자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위 차트를 보시면 당뇨병성 족부궤양 치료제 시장과 환자수가 지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바이로메드는 현재 시총이 무려 4조에 달합니다. 그리고 바이로메드의 대표적인 파이프라인 중 하나가 당뇨병성 족부궤양 치료제입니다. 바이로메드에 대한 시장의 평가가 좋은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이런 노다지 시장인 당뇨병성 족부궤양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는데요.


안트로젠의 경우 시총이 불과 5천억원 밖에 되지 않습니다. 만약 안트로젠의 족부성 궤양 치료제가 최종 허가까지 간다면, 업사이드는 엄청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본 글의 제목도 "안트로젠은 제2의 바이로메드가 될 수 있을까"라고 정해본 것입니다.


2. 이영양성수포성표피박리증 치료제


이영양성수포성표피박리증(DEB) 개념

○ 수포성표피박리증(EB, Epidermolysis Bullosa)은 표피와 표피-진피 경계부 등을 구성하는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의 벾이에 의해 가벼운 외상에도 쉽게 물집이 발생되어 피부와 점막에 통증이 생기는 희귀핚 유전성 질홖을 의미

○ 수포성표피박리증은 증상 정도에 따라 EB Simplex(EBS), Dystrophic EB(DEB), Junctional EB(JEB), 3가지로 분류되며 EBS 비중이 60%, DEB 비중이 30%, JEB 비중이 10% 정도를 차지

○ EBS는 보통 40~50세까지 생졲하며, DEB와 JEB는 10세 이전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이영양성수포성표피박리증의 경우에는 희귀한 유전성 질환으로, 글로벌 시장 규모는 생각보다 작지 않습니다. 2017년 기준으로 1조 2천억원에 달하는 시장이구요.

FDA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되되면 허가 절차가 간이해지고 승인 가능성도 증가하기 때문에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파이프라인의 경우에는 특별히 가치를 더 쳐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동사의 이영양성수포성표피박리증 치료제의 경우 FDA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상황이기 때문에 그 가치는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II. 마무리

신약이 가시화되지 않은 제약/바이오 업체의 경우에는 매출이 잡히는게 없는 경우가 많아서 밸류에이션 평가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다만 동사의 경우 비슷한 파이프라인을 갖고 있는 바이로메드가 있기 때문에 밸류에이션을 상대적으로 추정해볼 수는 있을 것 같은데요.

말씀드렸듯 바이로메드의 현재 시총은 무려 4조원에 달하며 현재 동사의 시총은 5천억원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바이로메드 4조원은 고평가 국면이라고 생각해서 보수적으로 생각하더라도 동사의 시총은 1조까지는 상승이 가능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론 생각합니다.

게다가 동사처럼 신약 파이프라인을 갖고 있는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시총은 대게 2천억원~5천억원 정도에 형성되고 있는게 최근 시장의 분위기인데, 그런 관점에서도 동사의 현재 시총은 그리 큰 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도한 차트상으로도 장기간의 조정으로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도달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안트로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안트로젠이 앞으로 제2의 바이로메드가 되기를 기대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필자는 현재 안트로젠에 대해 매수 포지션을 취하고 있다는 점 감안해서 비판적으로 글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은 매도/매수 추천 글이 아니며, 매매 결과는 본인의 책임이라는 점도 강조드립니다. 따라서 필자는 매매 결과에 대해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