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기초] 투자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1) - 가치투자의 개념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투자시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투자 지식인 가치투자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도 투자에 대해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진지는 불과 2~3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첫 투자 입문을 가치투자로 해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변 지인들과 종종 주식 이야기를 할 기회가 있는데, 주식 이야기를 할 때마다 느끼는 것이 우리나라의 평균적인 경제,투자,금융 지식이 정말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아직까지도 테마주, 급등주가 횡행하고 있는 점만 봐도 그런 것을 많이 느낍니다.


그래서 제가 그리 대단한놈은 아닙니다만, 혹시 주식투자를 생각하는 초보분들을 위해 주식 투자할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개념들에 대해 글을 써보면 어떨까 해서 "주식 투자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 시리즈를 써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시간으로, 가치투자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가치투자란 무엇일까?

가치투자의 개념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정의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획일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치투자의 핵심 개념에 대해서만 살펴보려고 합니다.


가치투자에 대해 얘기 하기 위해서 먼저 알아야할 것은 "가격"과 "가치"의 구분입니다.

"가격"이란 현 시점에서 주식의 가격을 말합니다. 주식의 가격은 주가로 나타는데요.(정확히는 시가총액) 예컨대 삼성전자가 12. 7.에 5만3천원에 거래되고 있다고 가정하면 이 때 5만3천원은 주식의 가격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초보 투자자들은 흔히들 기업의 주가를 기업의 가치로 생각하지만, 주가는 주식의 "가격"에 불과할 뿐 진정한 가치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주가는 이유 없이 등락을 거듭하기 때문에 보다 중요한 것은 기업의 가치입니다.

기업의 가치라는 것은 정확하게 정의하기는 어려운데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기업의 가치로는 기업의 경쟁력, 현재 기업의 수익률, 향후 예상되는 수익률, 기업의 성장성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투자자마다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볼 것인가에는 다양한 시각이 존재합니다. 어떤 이들은 기업의 성장성을 기업의 가치에 중점을 두기도 하고 어떤 이들은 현 시점에서 기업의 절대적인 밸류 수준(PER, PBR)에 중점을 두기도 합니다.


가치투자는 바로 이러한 기업의 "가치"와 기업의 "가격"간의 괴리를 노리는 투자입니다. 예컨대 100만원 가치가 있는 물건이 5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면 우리는 이 물건을 매수해서 100만원에 판매하려고 할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이처럼 쉬운 개념이 주식 시장에서는 여러가지 이유로 흐려지는데, 가치투자는 기업의 본질적 가치와 가격 간의 괴리에 집중해서 차익을 얻으려는 투자 전략입니다.

즉, 100만원에 거래되어야 할 주식이 5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면 이런 주식을 사서 100만원에 매도하려는 투자 기법을 말합니다.


가치투자는 왜 성공할까?

주식투자 기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멘텀투자, 차트매매 등등 매우 다양한 투자 기법이 존재합니다.


다른 투자기법을 통해서도 성공한 투자자들이 존재하긴 합니다만, 역사상 많은 부를 이룩한 부자들은 대게 가치투자자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바로 그러한 점에서도 가치투자의 우수성을 보여주는데요.


뿐만아니라 가치투자의 개념은 간단하고도 강력하며, 이해할 수 있는 투자 기법이라는 점도 중요합니다. 차트매매의 경우 아무리 오랜 세월 공부를 하더라도 이해하기 힘든 기법이 많습니다. 반면 가치투자의 경우 그 개념이 아주 직관적입니다.


"(기업 본연의 가치보다)쌀 때 사서 비싸게 팔아라"


얼마나 이해하기 쉬운 투자기법입니까?


게다가 가치투자의 또다른 장점으로는, 항상 본래 가치보다 저렴할 때 사기 떄문에 "안전마진"이 확보된다는 점입니다.

안전마진이란 주식이 최대한 내릴 때 매수해서 안정성을 확보한다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쉬운데요. 가치투자자들은 항상 저렴하게 주식을 매수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다른 투자기법에 비해 안전마진이 확보된 주식을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하락하더라도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며, 설사 하락한더라도 기업 본연의 가치보다 싸져있는 상태기 떄문에 언제든 회복이 가능하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 그럼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치투자란 무엇인가?

기업 본연의 가치(이 때 기업 본연의 가치는 기업의 경쟁력, PER PBR ROE와 같은 재무제표 상의 숫자, 기업의 성장성 등에 의해 결정된다)보다 현 시점에서의 주가가 쌀 때 주식을 매수해서 주가가 기업 본연의 가치만큼 상승하면 파는 투자 방법을 말한다.


가치투자의 장점은 무엇인가?

1. 이해하기 쉽고 직관적인 투자기법이다. 따라서 열심히 연습하면 누구나 훌륭한 가치투자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물론 쉽진 않다.)

2. 항상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매수하려고 시도하기 때문에 안전마진이 확보된다는 장점이 있다.

안전마진을 확보하면 추가적인 주식의 하락은 제한된다는 장점이 있을 뿐 아니라, 설사 하락하더라도 이미 충분히 싸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작은 호재 하나만 나와도 손실 회복할 가능성이 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