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역발상 투자 아이디어
- 투자관련칼럼
- 2018. 10. 17.
안녕하세요 오늘은 롯데케미칼 역발상 투자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전에 2018/10/01 - [투자관련칼럼] - 롯데케미칼 저점 매수 노려봐도 되지 않을까
라는 칼럼을 쓴 적 있는데요, 이번에도 역시 같은 관점에서 말씀드립니다.
다만 역발상 투자에 있어서 주의 해야 할 점은 역발상투자가 상승 시점까지는 담보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역발상 투자의 기본이 "안 좋을 때 사서 좋아질 때 판다"는 것이므로, 상승 시점까지는 오랜 인고의 세월이 필요합니다. 이런 점에 대해서 이해하시고 이 글을 봐야지, 그렇지 않으면 글을 이해하기는 힘들 수 있을 겁니다.
하나투자증권에서 10월 10일 나온 레포트를 기반으로 투자 아이디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정유Short-석유화학Long, 지금부터 유효하다
국경절 종료 이후 거래가 재개된 10/8~9일 중국 대련선물거 래소의 LLDPE, PP가격과 정저우선물거래소의 PTA가격은 큰 폭의 거래를 동반하며 급등세를 나타냈다. 약 6개월 만의 뚜렷 한 재고확보 움직임의 시작이라 판단한다. 현재의 업황 부진은 실물수요 영향이라기보다는 불확실성에 따른 구매지연이므로, 낮아진 현재의 재고상황 하에서는 Pent-Up 수요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최근 에탄가격의 급등과 중국의 미국산 PE에 대 한 관세부과는 중장기적으로 미국 ECC의 추가증설을 어렵게 하는 요소이기에 NCC 입장에서는 긍정적인 부분이다. Top Picks는 LG화학, 롯데케미칼, 대한유화, 금호석유, 효성화학 이며, 관심종목은 태광산업을 제시한다.
아래내용은 중국에서 새로운 재고확보 움직임이 포착되어서, 업황 턴어라운드를 기대해볼만 하다는 내용입니다.
최근의 업황 부진은 실물수요보다는 구매지연에 기인. 낮아진 재고가 대변
2018년 3월 중국의 재고확보 움직임이 종료된 이후 약 6개월이 흘렀다. 지난 3~4년 간 관 찰된 재고확보의 패턴 상 Destocking이 6개월 이상 이어진 적은 2015년 하반기를 제외하 면 없다. 현재의 업황 부진은 실물수요라기 보다는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불확실성이 확대됨 에 따라 원재료 구매업체들이 구매를 지연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처럼 낮아진 재 고 수준에서는 내년 상반기를 대비한 재고확보 움직임이 연말~연초를 중심으로 나타날 가 능성이 높다. 10월 중순~11월부터는 Pent-Up수요를 기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래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롯데케미칼이 최근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하락하고 있는 것은 미국에 ECC(에탄 크래킹) 공장들이 공격적으로 증설에 나서고 있어서 입니다.
그런데 보시면 ECC 스프레드가 역대 최저치여서 더이상 증설은 하기 힘든 시점이고, 특히 에탄 가격(ECC의 원재료라고 보시면 쉽습니다.)이 많이 올라서 더 이상 ECC만의 메리트도 없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무역전쟁의 여파로 미국발 HDPE/LLDPE에 대해 관세가 부과 되고 있으므로 ECC의 경쟁력은 상당히 저하될 것으로 보이는바, 향후 롯데케미칼과 같은 NCC 공장들의 매력도가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려워진 미국 ECC의 추가 증설: 에탄 가격 6년래 최대치 + 중국의 PE 관세부과
최근 미국의 ECC의 대규모 신규가동이 지속되면서 에탄가격이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 다. 10/9일 기준 미국의 에탄가격은 350$/톤으로 연초 대비 두 배 가량 급등세를 시현하였 다. 이에 따라, 미국 ECC의 통합마진(에틸렌 등 기초유분만 고려, PE/MEG 등 제외)은 2009년 금융위기 수준까지 하락한 상황이다. 물론 대부분의 ECC는 PE 및 MEG, PVC 등 다운스트림 설비와 통합되어 있기에 실질적으로 적자가 나는 구조는 아니겠으나, 확실히 과 거 대비 원가경쟁력은 큰 폭으로 축소되었다. NCC의 상대적인 원가경쟁력이 부각될 수 있 는 이슈라 판단한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미국 ECC를 고민하게 하는 점은 중국이 미국산 HDPE/LLDPE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했다는 점이다. 당초 무역분쟁 이슈가 격화되기 전 미국에서 신규 생산된 PE물량의 최대 수출 목적지는 중국이었다. 하지만, 관세부과로 인해 미국산 PE는 마땅한 수출처를 확보하기 어렵게 되었다. 에탄 가격의 상승과 더불어 PE의 수출처가 막힌 상황에 서 ‘2nd Wave’라 불리었던 미국의 추가적인 ECC 증설은 다소 어려워질 것으로 판단한다.
높아진 밸류에이션 매력
무엇보다 롯데케미칼과 같은 씨클리컬 기업들에 투자할 때에는 PBR 차트를 활용한 매수가 유효하다고 개인적으로 판단하는데요, 이와 관련된 내용은 2018/10/01 - [투자관련칼럼] - 롯데케미칼 저점 매수 노려봐도 되지 않을까에 제시한 바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롯데케미칼의 경우 PBR 0.6배가 거의 저점이었던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PBR 0.6배는 22만원 선인데요, 10. 16. 기준 주가는 26만원입니다.
22만원~26만원에서는 분할매수로 대응하고, 22만원 이하에서는 적극매수한다면 향후 업황 턴어라운드에서 크게 수익을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구체적인 매수밴드를 제시해본다면 22만원~26만원에서는 분할매수로 안전하게 모아가고, 22만원 선이 거의 저점일 가능성이 크므로 그 이하에서는 적극 매수하되 보다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 22만원에서 안전마진 10% 정도를 추가로 떼서 20만원 선에서 대부분 매수를 완료하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마지막 투자 포인트 - 유가의 안정화 전망
마지막으로 롯데케미칼의 또다른 투자 포인트로는 유가의 안정을 전망하기 때문입니다.(개인 사견임) 올해 롯데케미칼이 안 좋은 또 다른 이유로는 유가 급등을 들 수 있는데요. 원가가 급등하는데 이를 가격에 반영하지 못하니 수익성이 악화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제 블로그에서 이전부터 유가의 안정화, 대략 65~75달러선에서 또는 75~80달러선에서 안정화를 말씀드리고 있는데 제 생각대로 된다면 롯데케미칼에 대한 우려(유가가 훨씬 급등해서 동사의 수익성이 급격히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희석될 수 있으므로 주가도 다시 힘을 낼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자면 롯데케미칼 역발상 투자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적으로 밸류에이션이 싸다. 다만, 좀 더 다운사이드가 있을 수 있어서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매수 밴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함.(매수 밴드 부분은 본인 사견입니다.)
-역사적으로 PBR 0.6배 선이 저점이었음. 현재 PBR 0.6배 선은 22만원선.
-따라서 22만원선~현재 주가인 26만원선에서는 분할매수로 대응.
-22만원 아래에서는 저점 가능성이 매우크다. 더 안전 마진을 확보하기 위해서 22만원보다 안전마진 10% 정도를 추가로 떼서 20만원 선을 저점으로 "일단" 보자.(아닐수도 있지만.)
-20만원~22만원선에서는 역시 분할매수, 20만원선에서는 적극 모아가자.
2. 롯데케미칼에 대한 우려는 두 가지. 미국발 ECC공장 증설, 향후 유가 추가 상승으로 마진 손상에 대한 우려. 그 두가지는 상당히 희석될 수 있다.
1) 향후 미국발 ECC공장 증설은 에탄 가격 급등, ECC 스프레드 축소, 중국의 미국 석유화학제품에 대한 관세부과로 상당히 어려워짐.
2) 본 블로그 필자 개인의 판단으로 올해 유가는 더 이상 급등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이 부분은 사견입니다.) 그렇다면 역시 이 부분(유가 급등)에 대한 우려는 상당히 희석될 것으로 판단.
3. 추가적으로 하나투자증권에서는 중국에서 Restocking(재고축적) 움직임이 있다는 점을 제시하는데, 이게 만약 사실대로 이뤄진다면 단기적으로도 업황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그 결과 예상보다 빠른 턴어라운드 가능)
주의할 점
다만, 역발상 투자는 기본적으로 기다리는 투자임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가격이 싸다고 해서 들어갔다가 몇년을 기다릴 수도 있는 것이구요. 그렇지만 안전성은 어느정도 담보되는 투자라고 생각하고, 밸류에이션 외에도 몇가지 호재가 있어서 생각보다 빠른 시일내에 턴어라운드가 가능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서 소개해드리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역발상 투자의 특성에 대해 잘이해하시고 본 글을 살펴보셔야 할 것입니다. 적극 매수 의견이 아닌, 투자아이디어 공유차원이라는 점도 다시 강조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 단순 의견 제시에 불과하므로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만 바랍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투자에 임하시기 전에 다양한 견해와 자료를 살펴보셔야 하며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