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MCA 체결에 따른 단기 투자 아이디어
- 투자관련칼럼
- 2018. 10. 2.
안녕하세요 오늘 미국으로부터 USMCA체결에 관한 소식이 들어왔죠. 많은 언론사들이 USMCA 체결을 속보로 다룰 정도였는데요.
그렇다면 USMCA란 무엇일까요? USMCA란 기존 나프타(NAFTA)를 대체하는 협정으로, 미국-멕시코-캐나다간에 체결된 자유무역협정을 말합니다. 나프타가 불공정하다는 트럼프의 주장을 반영하여 새롭게 체결된 협정이지요.
저는 이러한 이벤트를 단기적으로 투자에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해보았는데요. 말그대로 "단기적"인 투자아이디어이며, 아이디어 수준이므로 실제 투자에 활용하실지 여부는 신중히 고민해보셔야할 것 같습니다. 투자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멕시코
USMCA 체결 소식을 듣자마자 가장 먼저 떠오른 국가는 바로 "멕시코"였습니다. 멕시코는 미국의 하청 공장으로 비유할 수 있는 나라입니다. 한편 이처럼 멕시코를 미국의 하청 공장으로 만든 요인은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점, 무엇보다 인건비가 저렴하다는 점, 그리고 NAFTA를 체결해서 관세장벽이 없다는 점이 있는데요.
USMCA 체결은 NAFTA가 폐지될지도 모른다는 투자자의 우려를 종식시키고 계속해서 멕시코 경제가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2. 중국
USMCA와 중국이 무슨 관계냐 의아해 하실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최근 중국증시가 떨어진 이유는 바로 "무역전쟁 이슈 심화" 때문이죠.
트럼프는 캐나다, 멕시코와도 무역전쟁을 벌일 것 같은 태도를 취해온 바 있습니다. 그런데 캐나다, 멕시코와 무역전쟁은 커녕 오히려 새로운 무역협정이 체결됨으로서, 중국과도 실제로 무역전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 아니냐 하는 투자자들의 기대심리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투자 아이디어는 장기적인 것은 아니고 단기적인 것입니다. 다만 멕시코는 장기적으로도 USMCA체결에 따른 수혜가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더욱이 중국과 무역전쟁이 심화되면 될수록 멕시코는 오히려 하청기지로서 역할이 부각되면서 증시가 더욱 상승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 단순 의견 제시에 불과하므로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만 바랍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투자에 임하시기 전에 다양한 견해와 자료를 살펴보셔야 하며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