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저점 매수 노려봐도 되지 않을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롯데케미칼에 대해 한번 살펴보고자 하겠습니다.

롯데케미칼의 투자 포인트는 너무 심플해서 자세히 설명드릴 것도 없을 것 같습니다. 바로 "싸보이니까 사자"는 것이죠.


롯데케미칼의 경우 작년을 기준으로 주가가 최고점을 찍고 계속해서 주가가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상황입니다. 씨클리컬 기업 투자의 어려움이기도 합니다.


롯데케미칼 주가가 빠지는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그 중 가장 큰 것은 아무래도

1. 기업들의 경쟁적인 증설로 인한 업황 악화 우려

2. 무역분쟁으로 인해 수요감소 우려

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씨클리컬 업계는 특성상 잘나갈때와 못나갈때의 차이가 극심합니다. 롯데케미컬 역시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씨클리컬 업체인데요. 개인적으로는 씨클리컬 업체에 투자할때에는 PBR차트를 많이 참조하는 편입니다.


롯데케미칼 PBR차트를 보시면 거의 PBR 0.6배를 저점으로 반동하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PBR 0.6배 아래로 내려온 경우는 거의 09년도를 제외하고는 없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롯데케미칼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어느정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 주가가 빠지는 것도 어느 정도는 정당하다고 생각하고요. 다만 씨클리컬의 특성상 언젠가는 상승 싸이클이 돌아오기 마련입니다. 그 싸이클이 언제가 될지는 알 수 없지만 (1년이될지, 심하게는 5년이 될수도 있겠죠) "확률"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현재가 저점이거나 무릎 언저리쯤은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주가차트 상으로 봤을때는, 14~15만원 부근이 전저점이고 PBR차트상으로는 PBR0.6배인데요.(15-16년) 15~27만원 사이에서 분할매수한다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수익을 줄 가능성이 대단히 높아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다시 주가가 상승할 시점이 언제인지는 저도 모릅니다. 다만 확률상 지금 사면 오를 것 같다는 의미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물론 여기서도 더 빠질 가능성이 있으니 분할매수를 한다면 보다 더 안전하겠죠.)


롯데케미칼 기업 자체는 다른 레포트나 투자 블로그를 통해서 한 번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업자체는 건실하고 경쟁력이 있으나, 현재 싸이클상 하강하고 있는 것에 불과하므로, 저가매수 및 분할매수가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철저히 참고만.)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 단순 의견 제시에 불과하므로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만 바랍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투자에 임하시기 전에 다양한 견해와 자료를 살펴보셔야 하며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