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국 국채 투자 ETF - LEMB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ETF는 미국 상장 ETF인 LEMB입니다. 논리투자연구소에서 미국 상장 ETF를 많이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미국은 우리나라와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ETF수가 정말 많은 나라입니다. 각종 금융기법이 발달하고 사람들의 부에 대한 관심이 우리나라와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높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LEMB는 터커이고 풀네임은 iShares J.P. Morgan EM Local Currency Bond ETF입니다. 참고로 터커란 쉽게 말해서 약자를 말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ETF 이름대로 EM, 즉 Emerging Market(신흥국 시장)에 Local Currency(현지 통화)로 Bond(채권)에 투자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현재(2018. 9. 27.)기준 퍼포먼스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1년 기준 차트입니다.


YTD(연초대비)로는 -11.16%를, 전년대비로는 -12.16%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장기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13년 경에 LEMB는 최고 가격을 기록한 뒤, 16년 경 최저점을 찍고 최근에는 16년 이래 최저점을 다시 찍은뒤 서서히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7년말~18년초에 미국 금리인상 이슈, 무역전쟁 이슈, 최근에는 터키 관련 이슈등으로 신흥국 통화가 상당히 흔들렸던 적이 있죠. 그리고 아르헨티나도 금융구제를 받은 적이 있구요. 이러한 영향으로 LEMB 가격 역시 많이 떨어진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LEMB의 구성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구성 퍼센트가 높은 상위 몇개국만 추린 것이므로 보다 자세한 구성을 알고 싶으시다면 etf.com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브라질채권 비중이 꽤 높은 것으로 확인 되고, 그외에도 러시아 등이 있습니다. 아르헨티나는 무료 15.5%의 쿠폰(금리)을 주네요.. 어마어마합니다.


다음으로는 etf.com에서 LEMB 설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운용사는 BlackRock입니다. BlackRock은 많은 ETF를 운용중인 회사로, 신뢰성은 충분하다고 하겠습니다.

펀드 설명을 보시면 "발행자(issuer)의 현지 통화로 표시된 국채의 시가 가중 지수를 추적하며 국가별 노출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쉽게 신흥국 시장의 국채를 분산투자한다고 생각하면 간단합니다.

expense ration(운용비용)은 0.3%입니다. 한편 시가총액(ETF 유동성과 관련)은 $412.41M정도인데, 그리 큰 규모의 etf는 아닙니다만 유동화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한편 위에서 'LEMB FACTSET ANALYTICS INSIGHT' 부분이 중요하니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가 부과됨

2. 13 개월 이상 만기의 투자 등급, 고정 이자율 채권을 EM(이머징 마켓) 현지 통화로 투자합니다.

3. 더 많은 분산화를 위해 국가 노출에 대해 15 %의 상한선을 부과합니다.

4. LEMB는 환 헷지 (hedge)없이 현지 통화로 채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투자자는 외환 변동성을 반드시 고려해야합니다. LEMB는 현지 통화로 표시된 EM 채권을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환 헷지가 되지 않은, 즉 unhedged된 채권)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입니다.

특히 4번 설명이 가장 중요합니다. 본 ETF는 채권(bond) 자체의 가격(이자율에 의해 결정됨) 변동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지만, 현지 통화의 움직임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채권형 펀드 투자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이러한 개념이 익숙하지 않을 수 있는데, 채권형 ETF는 현지 통화를 채권으로 보유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다소 간단할 수 있습니다.


다시 강조드리지만, 핵심은 바로 환율 변동성에 의해 수익이 크게 좌우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컨대 달러가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현지 통화 강세)된다면 본 ETF 가격 상승에 베팅하는 것이 맞고 그 반대라면 ETF 가격 하락에 베팅하는 것이 맞습니다.


본 ETF 투자 포인트는 1. 환율변동성 2. coupon(이자)입니다. 달러가 약세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기 또는 이자를 많이 주는 시기에 본 ETF를 투자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입니다.


현재(2018. 9. 27.)기준으로, 제 개인적으로는 LEMB투자의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오늘은 ETF 소개하는 시간이니 이 부분과 관련해서는 다음 기회에 더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LEMB(iShares J.P. Morgan EM Local Currency Bond ETF)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