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소재/장비주 선별 투자 필요한 시점, 현시점 탑픽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OLED 소재/장비주와 관련된 이야기를 드려보려고 합니다. 올해 초부터 OLED 빅사이클 대두 가능성에 대해 말씀드린바 있고, 관련된 리포트나 뉴스등을 지속 업데이트 드린 바 있습니다. 올초에 주가가 좋았다가 기대감이 꺾이면서 1차 조정을 겪었었고, 이후 다시 기대감이 올라오면서 최근 랠리를 지속중에 있습니다.


OLED 소재/장비주의 전반적인 투자 포인트는 투트랙으로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1. 중국 업체들의 소형 OLED 투자

2. 삼성전자의 대형 OLED 투자(QD-OLED)


두가지 포인트에 맞춰서 수혜 업체를 정확히 타겟팅하는게 수익률 재고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합니다. 특히 OLED 소재/장비주 중에는 LG디스플레이향 업체들도 많은데, LGD의 경우 최근 회사 분위기가 상당히 좋지 않고 이미 투자 싸이클을 한 번 돌았기 때문에 추가적인 투자여력이 상당히 부족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LG향 장비주들은 최근 OLED 장비주 랠리에서 소외되는 경향이 있는데, 혹시 내가 들고 있는 종목이 OLED 장비주인데 주가 상승률이 미미하다면 상기 포인트 중 어떤 업체에 해당하는지를 점검해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위 포인트에 맞춰서 제가 현재 투자중인 OLED 소재/장비주들을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은 곳들이 있는데요.


소재주

덕산테코피아, 덕산네오룩스, 이녹스첨단소재


장비주

1. 중국 소형 OLED 투자 관련 - 힘스, AP시스템

2. 삼성전자 대형 OLED 투자 관련 - 아이씨디, 에스에프에이

3. 그외 - 원익IPS


개인적으로 현재 랠리는 삼성전자 대형 OLED 투자 관련주들은 많이 진행된 상황으로 보고 있고, 중국 소형 OLED 관련주들의 경우 아직까지 많이 남아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씨디, 에스에프에이의 경우 2016년 있었던 투자 싸이클 수준의 밸류에이션에 근접하고 있어서 업사이드가 많지는 않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뉴스플로우 측면에서도, 10월 10일(내일) 삼성전자에서 QD-OLED 투자를 탕정에서 발표한다는 소문이 거의 확실시되고 있는데, '뉴스에 팔라'는 증시 격언처럼 내일이 피크가 될 가능성이 있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대형 QD-OLED 투자 액수가 10조원 가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이를 2~3년 장기간에 걸쳐 나눠서 투자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는 것도 매도 이유이기도 합니다.


결국 상기 종목 중에서 아이씨디, 에스에프에이는 매력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보이구요. 중국 소형 OLED 투자 관련주들은 아직까지 업사이드가 많이 남아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소형 OLED의 경우 반드시 소형 OLED로 가야만 하는 당위성이 크기 때문에 더욱 투자가 절실합니다. 향후 폴더블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OLED가 아니면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소형 OLED는 삼성전자가 80%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떄문에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은 기를 쓰고 투자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구요.


소재주를 살펴보면, 아직까지는 업사이드가 장비주보다는 남아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특히 OLED 소재 사용량이 늘어날 것이 확실시 되는데도, 2016년 빅사이클 수준의 밸류에 아직 못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그러합니다.


밸류만 따져보면 이녹스첨단소재가 가장 매력적입니다. 특히 이녹스첨단소재는 OLED 소재 외에도 폴더블 폰과 관련된 소재도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폴더블 시장이 앞으로 성장할 것은 확실시 되기 때문에 매출 성장 측면에서는 덕산네오룩스보다 훨씬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주가 상승률은 덕산네오룩스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녹스첨단소재의 매력도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덕산테코피아와 덕산네오룩스는 PER측면에서는 덕산테코피아가 훨씬 매력적인데, 덕산네오룩스는 PBR 측면에서는 훨씬 매력적입니다. 덕산테코피아의 ROE가 높기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이는데, 사실 뭐가 더 낫다고 하기에는 애매해보입니다. 둘다 비슷한 정도의 매력도인 것으로 보이구요. 다만 OLED 소재주라고 하면 덕산네오룩스가 대표주자 격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대장주를 가져간다는 측면에서는 덕산네오룩스가 낫지 않나 조심스럽게 생각도 해봅니다.


결론

1. 삼성전자 대형 OLED 투자쪽 밸류체인들은, 이미 기대감이 선반영된 것으로 보임.

-> 아이씨디 에스에프에이는 매력도가 떨어져 보임.

2. 중국향 소형 OLED 투자쪽 밸류체인들은 아직도 업사이드가 많이 남아있는 것으로 보임.

-> AP시스템이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며 그 다음으로는 힘스.

3. 소재주들 역시 업사이드가 조금 남아있음.(선별투자 필요)

-> 밸류 매력이 큰 이녹스첨단소재가 탑픽, 그다음으로는 덕산네오룩스

4. 결론

AP시스템>이녹스첨단소재>힘스>>덕산네오룩스


*본 글은 개인적인 투자 분석용으로 작성된 글이며, 매도/매수 추천이 아닙니다. 따라서 매도 매수에 따른 결과는 본인에게 있습니다. 필자의 의견은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OLED 소재/장비주 분석과 관련된 글들을 읽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듯 하여, 이전글들도 첨부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