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수익은 빅사이클에서 나오는법 - 2차전지, OLED장비, 자동차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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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빅싸이클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시적인 실적 개선주를 노리는 투자전략도 좋지만, 실적 개선이 일시적인 경우에는 시간이 좀 지나면 실적이 깨지면서 주가가 다시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지속 가능성이 크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빅싸이클을 기다리는 투자 전략을 상당히 선호합니다. 이런 투자관을 갖게 된 것은 바로 5g테마주를 보면서 였습니다.


주식에 대한 지식이 미미해서 5g 테마주를 놓친게 대단히 아쉬웠는데, 지나간 버스는 잊어버리고 앞으로 올 기회를 대비하는 것이 투자자의 자세라고 생각해서 5g 테마주를 놓친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1. 5g는 빅싸이클인데, 빅싸이클의 초반에 약간 상승한 것을 보고 쫄아서 들어가지 못했다.

2. 빅싸이클의 도래를 간과하였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빅사이클이 왔을때 이를 놓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빅사이클이란 무엇인지 정립된 것은 없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패러다임 쉬프트라고 생각합니다.


4g에서 5g로 변화하는 것은, 일시적인 실적 개선이 아니라 대대적인 변화, 패러다임 쉬프트, 즉 빅사이클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었는데 이를 조기에 알아채지 못하였고 빅사이클은 오래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상승하더라도 들어가는 것이 맞았는데 초반 상승기에 쫄아서(이미 너무 많이 오른것이 아닌가?) 들어가지 못했다는게 가장 큰 패착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빅사이클이라고 볼만한 섹터를 찾아보았는데, 개인적으로는 2차전지, OLED장비, 자동차 부품주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1. 우선 2차전지는 다들 아시다시피 내연기관->전기차라는 큰 패러다임의 전환에서 오는 기회입니다.

2차전지주가 초기에 비해서 많이 올랐다고는 하나 아까 말씀드렸듯 지금이 빅사이클이라면, 지금의 상승은 초입 국면에 불과할 가능성이 크다는 생각입니다. 실제로 앞으로도 실적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섹터인데 PER는 20~30배 수준이라는 점에서 밸류가 엄청나게 비싸다고 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2. OLED 장비의 경우에는 LCD->OLED라는 패러다임 쉬프트에서 오는 기회입니다.

OLED 장비주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를 드리면서, 국내 기업들이 왜 OLED로 전환할 수 밖에 없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도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중국 업체 때문인데요. 중국이 LCD 헤게모니를 장악해나가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생산력이 딸리는 국내 업체로서는 기술력으로 승부를 봐야하고, 그렇다면 LCD에 비해서는 비교적 기술장벽이 있는  OLED를 적극 밀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OLED를 밀려면 OLED 케파를 급격히 늘려야 하고 그렇다면 디스플레이 패널 업체에는 악재(CAPEX투자가 너무 늘어남->당분간 이익을 뽑아내지 못하고 투자만 하는 사이클로 진입하므로, 디스플레이 패널 업체에는 악재)로, OLED 장비주에는 엄청난 기회라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3. 자동차 부품주의 경우에는 몇년에 한 번씩 도래하는 신차 사이클에서 오는 빅사이클입니다.

신차 사이클은 단기간에 끝나는게 아니라 시작되고 나면 1~2년은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대차의 이번 신차사이클이 올해 초에 시작되었고 앞으로도 신차가 계속 나올 예정이기 때문에 신차 사이클은 내년에도 지속된다고 보아야 하고, 게다가 완성차 주가 상승에 비해 자동차 부품주는 주가 상승률도 상당히 낮았기 때문에 업사이드 퍼텐셜은 많이 남았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일 듯 합니다.


주가가 오르고 나서 이런 말을 하는게 아닌가 할 수 있지만... 2차전지, 자동차부품의 경우 작년부터, OLED장비주의 경우 올해초부터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사이클 측면에서도 2차전지, 자동차 부품, OLED 장비주 모두 연초에 좋았다가 일시 조정을 거치고 2차랠리가 나오는 모양새여서 기술적 측면에서도 이번 반등은 진반등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2차전지의 경우 상반기 ESS 악재 때문에 주가가 지지부진했는데 이게 해소된 국면이라는 점, OLED장비주의 경우 삼전에서 OLED 투자 가능성을 조금씩 내비치고 있다는 점에서 단기적으로도 좋구요. 자동차 부품주의 경우에도 2Q 실적을 보니 실적이 실제로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이제부터 주가 상승은 시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밸류에이션 측면에서도 당연히 저렴합니다. 2차전지, OLED장비, 자동차 부품주 모두 역사적 국면에서 여전히 저렴한 편에 속하므로 향후 상승 가능성이 여전히 많이 남아있습니다.


2차전지, 자동차 부품, OLED 장비주는 빅사이클에 돌입한게 아닌가 조심스럽게 말씀드려봅니다. 그리고 5g테마주에서 보듯, 진정한 큰 수익은 빅사이클에서 나오는 법이기 때문에 하반기 이후로 지속 주목할만한 섹터가 아닌가 감히 생각해봅니다.


필자가 현재 상기 섹터에 투자중인점 감안해서 비판적 독해하시기 바라며, 수익/손실은 본인의 책임이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이 지지 않고, 본 글은 분석글이지 매도/매수 추천이 아니라는점 강조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가 과거에 썼던 2차전지/OLED장비주/자동차 부품 관련 글을 정리차원에서 아래에 올립니다.)

2차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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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ED장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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