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텍 분석 및 향후 체크포인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모텍에 대해 분석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스마트폰 부품주에 대해 관심은 가지고 있었는데, 진입 타이밍을 놓치는 바람에 구경만 하고 있었는데 리포트를 살펴보다가 아모텍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I. 우선 아모텍이 어떤 기업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제품을 파는지부터 살펴보아야 겠죠.


제품군은 모터, 안테나, EMC로 구분이 되는데 이 제품들은 휴대폰/자동차/전자기기에 들어가는 품목들입니다.


이를 도식화하면 아래와 같은데요. 스마트폰과 자동차에 제품들이 들어갑니다.


각 제품들의 매출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동차에 들어가는 것은 모터 등 기타 부분이고, 나머지는 핸드폰/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제품들입니다. 아직까지 자동차 비중은 크지 않고 핸드폰 쪽 매출비중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동사의 매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핸드폰 쪽을 봐야 합니다.


II. 동사의 투자포인트 세 가지


1. 삼성전자 핸드폰 사업 부분의 호조(스마트폰 부분)

현재 전체 스마트폰 시장은 역성장이 예상됩니다만 그 와중에 삼성전자는 갤럭시s10의 인기, 아이폰의 부진 등의 영향으로 홀로 성장할 것이 거의 확실시 되는 상황입니다.

그 결과 전체 스마트폰 시장의 축소됨에도 삼성전자의 영향을 많이 받는 국내 핸드폰 부품사들은 괜찮은 흐름을 나타내고 있고 개인적으로 판단하기에도 실적 역시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전방산업의 호조, 엄밀히는 삼성전자 휴대폰 사업부의 호조는 동사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하겠습니다.

다만, 파트론 등 최근 핸드폰 부품 관련주들이 많이 오른 상황이라 이 부분의 호재는 동사의 경우에도 거의 반영이 끝났을 가능성은 있습니다.(리스크)


2. 무선충전기술 채택율도 증가할 예정

위와 같은 전방산업의 호조에 따른 실적개선 뿐만 아니라, Q 자체도 좋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최근 스마트폰 트렌드 중 하나가 고 사양화가 아닐까 싶은데요. 카메라 갯수를 1개에서 2개/3개로 늘리는게 바로 그 예라고 할 수 있죠.

이처럼 카메라 갯수 늘리기 외에도 "무선충전 채택율"이 올라가고 있다는 점 또한 최근 나타나는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과거 고가 라인에서만 채택하던 무선충전 기술이 이제는 저가 라인으로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아모텍의 부품이 무선충전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결국 이쪽 부분에서 Q도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합니다.

즉 삼성전자의 호조에 더해서, 무선충전기술 채택율 증가로 동사의 매출액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입니다.


3. 신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자동차 부문)

아모텍 실적 중, "모터 등 기타" 부분이 바로 자동차에 들어가는 부분인데요. 2017년부터 동사의 자동차향 매출은 10% 내외로 지속 성장중에 있습니다.

관련 리포트에 따르면 고객사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고 부품 채택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하니 기대해볼만한 부문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자동차 부품에 대해서 전문가가 아닌지라 동사가 납품중인 제품의 경쟁력이 어느정도인지, 향후에도 지속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향후 주담과의 통화를 통해 체크해볼 계획입니다.(리스크 요인)


4. 새로운 성장 부문의 추가(MLCC)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때문에 동사를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뒤에서 좀 더 자세히 따로 후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V. MLCC 사업 진출

MLCC 부분이 작년부터 주목받고 있는 것은 다들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증설 우려, 수요 축소 우려 등으로 인해 MLCC 관련주(삼성전기, 삼화콘덴서)들이 조정받은 것도 알고 계시리라 생각하구요.

따라서 MLCC 업황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우려가 있는 상황입니다만, 이제 막 MLCC 사업에 진출하는 아모텍 입장에서는 이런 우려는 크게 고려할 바가 못된다는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MLCC 관련 매출은 제로였던 기업이기 때문에, MLCC 쪽에서 적자가 나지만 않는다면 어쨌든 영업이익은 성장한다는 결론이 나오기 때문이죠.

(게다가 MLCC 업황 자체도 나쁘게 보이지 않습니다. 최악의 경우 MLCC 업황이 나빠지더라도, 신규 사업을 진행중인 아모텍 입장에서는 손해볼 것은 없다는걸 강조드리기 위해 말씀드린 것이구요. 실제 삼화콘덴서 등이 오늘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MLCC 증설과 관련해서는 사업보고서에서는 관련 내용을 찾아볼 수 없었기에 아모텍 관련 리포트에서 관련 내용을 발췌해보았습니다.  해당자료는 2018. 10. 28. 이베스트 투자증권에서 나온 리포트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좋은 자료를 써주신 애널리스트님께 감사말씀드리며 해당 자료는 문제시 삭제토록 하겠습니다.


MLCC 시작한다

아모텍은 2019년 상반기 양산을 목표로 MLCC 신규라인을 증설하고 있다. 동사의 칩 바리스터, 감전소자 등 기존 세라믹칩 제조공정이 수동소자 생산 공정과 유사하여 상대 적으로 진입 장벽이 높은 MLCC 시장 진입이 유리할 전망이다.

2019년 초 월 10억개 수준에서 연말까지 50억개 수준으로 생산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며, 초기 중저가 제품에 서 향후 동사가 경쟁력이 있는 전장용으로 확대할 전망이다.


MLCC는 동사가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인데, 애널리스트 리포트에 따르면 2019년 초에는 월 10억개 수준에서 연말에는 50억개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어느정도 매출인지 감이 안와서 비슷하게 MLCC 사업을 영위중인 삼화콘덴서를 조사해보았습니다. 계산이 틀릴 수 있으니 혹시 틀린 부분이 있으면 빠르게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 매출은 삼화콘덴서 사업보고서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콘덴서 중에서 MLCC 부분은 약 6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한편 콘덴서 수출+내수 합계는 30,174Mpcs이고, 매출액 기준으로는 274,445백만원입니다. Mpcs가 뭔지 찾아보니 Million pcs, 즉 백만개라고 하네요.


콘덴서 수출+내수 전체 수량으로는 약 301억개 가량이고, 매출액 기준으로는 2744억원입니다. 콘덴서별로 단가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일치하지 않겠습니다만.. 그냥 계산의 편의를 위해(그리고 잘 모르기 때문에) 그냥 전체 수량의 60%가 MLCC라고 가정하면.. 301억개*60%=약180억개 가량의 MLCC가 팔렸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아까 위에서, 아모텍의 경우 MLCC 생산량을 월 10억개 수준에서 월 50억개 수준으로 올린다고 했으니 연간 기준으로는 120억개에서 600억개 가량이 될텐데요. 보수적으로 연간 120억개를  가정하겠습니다.


삼화콘덴서의 MLCC 매출은 1632억원이므로 아모텍의 가능한 MLCC 매출은 1632억원*(12/18)=1088억원이 됩니다. 여기서 삼화콘덴서의 MLCC에 비해 신규 사업자인 아모텍의 MLCC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가정을 해보면 실제 매출은 1000억원보다는 작게 나올 가능성이 크겠죠.


2018년 아모텍의 매출이 2500억원 가량이었는데, 1000억원이 더해진다고 가정해도 40% 매출성장이 나오는 것이고 500억원만 더해진다고 해도 20% 매출이 성장하는 것이니 꽤 매력적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여기에 지속적으로 케파가 성장한다면 매출은 향후에도 충분히 성장할 가능성이 있을 것이구요.


V. 향후 체크할 포인트

스마트폰 부분의 성장은 거의 확실시 될 것으로 보이므로 별도 체크는 불필요해보이는데, 자동차 쪽과 MLCC의 경우 지속적인 체크가 필요합니다. 특히 MLCC 신규 사업이 언제 가시화되는지 주담 통화를 통해 체크할 필요가 있구요. 자동차 부분 역시 부품 경쟁력이 어느정도인지, 새로운 고객이 지속 늘어나는지도 관전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VI. 결론

다만, 밸류에이션 매력까지 고려한다면 동사는 매수할만하다는 판단입니다. 포워드 PER로 20배까지 나갔던 적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성장성만 받쳐준다면 추가적인 상승은 얼마든 가능해보이구요. 최근 상승에도 불구하고 포워드 PER 기준으로는 12배에 불과하기 때문에 밸류 매력 역시 존재합니다.


본 글은 매도/매수 추천이 아니며 종목 소개 및 정보 제공 목적의 글입니다. 매도/매수는 본인의 책임이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이 없음을 강조드리며 글을 맺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