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 덜 오른 자동차 부품주 - 만도, 현대위아, 현대글로비스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부품주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들어 자동차 부품주 관련된 이야기를 정말 많이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많이 봐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개인적으로 비중을 많이 실고 있는 종목들도 자동차 부품쪽이구요.

자동차 부품쪽은 계속해서 관찰 중이기 때문에 어느 부품주가 덜 올랐는지도 보고 있는 상황이어서, 상대적으로 덜 올랐는데 괜찮아보이는 종목이 있어서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종목 관련 글은 항상 비판적으로 보셔야 됩니다. 어떤 사람이 분석하더라도 틀릴 수 있는 것이고 종목 자체에서 예상하지 못한 리스크가 있을 수 있고 그 사람이 보지 못한 부분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종목 추천이라기 보다는 종목 소개와 정보 공유의 목적 정도로 봐주시고 추가적인 분석 진행 후 매매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매매는 본인 책임입니다.


I.  "왜 자동차 부품주인지"부터 보겠습니다.

1. 올해 증익이 예상되는 몇 안되는 섹터 중 하나가 자동차 부품주

2019/03/21 - [투자관련칼럼] - 현재 국가별 밸류 및 증익이 예상되는 섹터 살펴보기를 읽어보시면, 올해 섹터별 이익 전망치가 나와있습니다. 보시면 대부분의 업종들이 꺾일 것으로 예상되는 와중에 자동차쪽은 선방해주는 모습입니다.

물론 애널리스트 전망치 역시 "전망"에 불과하기 때문에 참조만 해야겠지만 큰 그림에서 봤을 때 자동차 쪽이 나쁘지 않을 것이라는 정도는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는 중국 부양책과 자동차쪽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아마 4월부터 본격화 될 것 같습니다. 4월부터 "증치세"(우리나라의 부가가치세) 인하 이슈가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3. 그래도 못 믿겠다면? 데이터를 직접 눈으로 보세요.

2019/03/18 - [국내주식투자] - 자동차 부품주 중간점검 - 잘 작동하는 신차 사이클

2019/03/18 - [국내주식투자] - 자동차 관련 데이터 정리

2019/04/09 - [국내주식투자] - 자동차/부품 데이터 업데이트 - 2019. 1~3월 미국 시장 동향


3월 18일부터 4월 9일까지 쓴 세 편의 글에 자동차 관련된 데이터들을 쭉 정리해두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 1) 판매량 올라오고 있고(Q 증가) 2) 중소형 세단보다 펠리세이드/텔룰라이드와 같은 대형 SUV가 잘 팔리고 있기 때문에 P가 증가하며 3) 신차 사이클 가동으로 인센티브가 빠지고 있기 때문에 C가 빠지고 있습니다.


강조드리지만, 이 데이터들은 저나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가 아닙니다. 이미 나온 데이터들이구요. 기존에 했던 예상들이 데이터로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자동차 업종의 턴어라운드는 이미 가시화됐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 데이터들은 당장에 반영이 되는 데이터들이기 때문에 실적은 이미 턴하기 시작한 거라고 보면 될 것 같구요.


미국이나 중국에서 안좋다고 얘기하는 분들도 있던데, 직접 데이터를 보면 미국이나 중국에서도 좋습니다. 다른 나라 회사들에 비해 판매량이 덜 줄거나 점유율이 증가했습니다. 시장 자체가 안 좋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죽쓰고 있는 상황에서 판매량이 상대적으로 덜 줄거나 점유율이 증가했다는건 아주 잘하고 있다는 신호이죠.

제가 올려드린 데이터 중에서 "2019. 1~3월 미국 시장 동향"을 보시면 직접 눈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다시 강조드리지만 좋아지고 있다는 부분은 뇌피셜이 아니라 실제 데이터로 찍혀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II. 근데 많이 올랐다. 상대적으로 덜 오른 부품주는? - 만도, 현대위아, 현대글로비스

이러한 데이터들과 밝은 전망에 따라 주가는 이미 반응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싸긴 합니다. 올랐지만 PBR 0.3배(서연이화) PBR 0.5배(평화정공) 수준인 것들이 널려있는 상황입니다.

그래도, 단기적으로 많이 올랐기 때문에 지금 사기에는 부담이 있는 것도 사실이죠. 그래서 그나마 덜 오른 종목중에 괜찮은 종목들을 저도 보고 있습니다. 이미 기존에 부품주들을 들고 있지만 분위기가 워낙 좋아서 다른 종목들을 추가로 보고 있는건데요.


이 종목들은 밸류에이션 점검은 이미 끝낸 종목들입니다.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PER/PBR 차트상 역사상 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방은 상당히 탄탄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1. 첫째로 만도입니다.

만도가 그간 안 오른 이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만도가 그간 안 오른 이유는, 중국 자동차 시장이 안 좋았기 때문입니다.

만도는 중국 비중이 꽤 큰 부품회사입니다. 근데 중국 자동차 시장이 안 좋으니 현대차/기아차향 매출이나 이익이 늘어나더라도 이것이 상쇄될 것으로 투자자들이 보고 주가가 지지부진 했던 것이죠.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4월부터는 중국 시장도 턴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3월 중국 자동차 시장이 상당히 부진했던 것 때문에 투자자들이 쫄아있는데 그것은 일시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1~3월 부진에는 증치세 이슈가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인데요.

증치세 이슈란 4월부터 부가가치세를 깎아주는 정책을 말합니다. 4월부터 세금이 크게 깎이니 당연히 1~3월 자동차를 안 사게 되는 것이고 작년에 비해서 중국 시장이 아주 크게 줄어든 것이죠. 그런데 이연된 수요가 한 번에 폭발한다면? 당연히 4월부터는 크게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생각되는 상황입니다.

결국 만도는 중국 자동차 시장이 턴하게 되면 그간 오르지 않았던 것에 중국 시장 좋아지는 것까지 반영해서 아주 빠르게 오를 수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게다가 만도는 최근에 아주 핫한 자율주행차 테마까지 가진 종목으로, 향후 ADAS 비중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중장기적인 성장성까지 갖춘 종목입니다.

이런 좋은 종목을 PBR 1.0선에서 살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다고 생각하구요. 그래서 저도 최근에는 서연이화를 좀 팔고 만도 비중을 늘린 상황입니다.


2. 둘째로는 현대위아와 글로비스입니다.

현대위아와 글로비스는 사실 저도 잘 모르는 종목입니다. 그래서 얘네들이 왜 주가를 죽썼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한 번 찾아서 공부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제가 알고 있기로는.. 둘다 지배구조 관련된 이슈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글로비스와 위아가 소외되거나 손해를 볼 것이라는 예측때문에 주가가 아주 장기간 빠지고 있는 걸로 알고있는데..

재무제표를 살펴보시면 두 회사 모두 견조합니다. 위아는 올해 증익될 걸로 보고 있고 글로비스는 물류회사기 떄문에 이익이 아주 꾸준한 기업입니다.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큰 곳은 글로비스로 보이고 업사이드가 큰 곳은 위아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만도에 비해서 확신은 조금 약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비중은 만도쪽을 좀 더 실었습니다.


이제 곧 실적 시즌인데, 실적은 까봐야 아는 것이고 어닝쇼크가 나온다면 단기간에 오른 부분을 아주 크게 반납할 수 있는 상황이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실적을 깠을 때도 잘 나올만한 섹터는 그나마 자동차 쪽이 유일하지 않나 싶습니다.


특히 현대차/기아차는 왠만하면 컨센 부합 내지는 컨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기아차도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이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부품주를 들고 있는 사람이 계속 부품주 얘기를 많이 해서 의도를 의심하시거나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눈으로 보이는 데이터들이 아주 잘 나오는 상황이라 가만히 있기가 좀 그래서 글을 써봅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렸듯 참조만하시고.. 매매는 본인 책임이며 종목에 대해서는 다시 공부하시고 직접 투자하시길 다시 강조드립니다.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