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고배당 ETF - ARIRANG 고배당주, KBSTAR KQ고배당, ARIRANG 고배당저변동50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날씨가 많이 추워지고 있습니다. 일반인 분들은 날씨가 추워지면 패딩 뭐살지 고민할 것 같은데, 주식하는 사람들은 날씨가 추워지면 고배당주 생각부터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 저 역시 날이 쌀쌀해지니까 고배당주 생각이 나더군요. 아시다시피 연말은 배당시즌입니다. 12월부터 기업들의 배당이 발표될텐데, 배당을 노리고 투자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4가지 고배당 ETF, ARIRANG 고배당주, KBSTAR KQ고배당, KODEX고배당, ARIRANG 고배당저변동50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ARIRANG 고배당주

ARIRANG 고배당주입니다. '아리랑'이라고 되있는 상품은 한화자산금융에서 운용하는 ETF들의 브랜드 네임인데요. 아리랑 고배당주는 고배당 ETF 중에서 가장 시가총액이 큰 ETF이기도 합니다.

우선 퍼포먼스를 한번 살펴보시죠.

최근 3개월의 퍼포먼스가 나쁘지 않습니다. KODEX 200에 비해서는 확실히 아웃퍼폼하는 모습입니다. 대게 8월 쯤부터 고배당주가 아웃퍼폼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점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사실 11월은 고배당주 투자는 끝물일 수 있긴 합니다. 주가는 오히려 내려갈 수 있는 시기..)


구성종목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구성종목은 SK텔레콤, S-Oil, 삼성전자, 증권주, 금융주, 보험주와 같이 배당을 많이 주는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고배당주의 특징은 일단 우량한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당연하기도 한 것이, 배당을 많이 주려면 일단 회사자체 상황이 좋아야지 회사가 어려운데 배당금을 많이 지금하는 회사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이 고배당주 투자의 또다른 매력이기도 합니다.(자연히 우량한 기업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


2. 다음으로는 KBSTAR KQ고배당을 살펴보겠습니다.

KQ고배당은 다른 고배당주와는 조금 차별화되는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바로 코스닥 시장의 고배당주에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고배당주는 코스피 상장 기업인 경우가 많은데요. KBSTAR KQ고배당은 특이하게 코스닥 시장의 고배당주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ETF를 고배당 ETF로 접근하기 보다는 우량한 코스닥 상장 기업에 투자한다는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의 경우 소위 말하는 잡주들도 많이 있는 곳이기 때문에 투자에 어려움이 많은데요. KBSTAR KQ고배당에서 투자하는 배당까지 많이 주는 코스닥 기업은 코스닥 안에서 상당히 우량한 기업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 ETF를 이용하면 우량 코스닥 기업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죠.


퍼포먼스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코스닥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수익률 역시 좋지는 않은 모습입니다. 고배당 ETF라는 개념보다는 우량 코스닥 기업에 투자하는 컨셉으로 접근하는게 나을 것 같다는 이유는 이런 데서도 나옵니다.(코스닥의 너무 큰 변동성)


구성종목을 한 번 살펴보시죠.

코스닥의 경우 정말 잡주들도 많이 있는데, KBSTAR KQ고배당의 경우 그래도 나름 이름있는 기업들이 많이 포진해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코스닥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다들 한 번쯤은 들어봤을만한 기업들입니다.


3. 마지막으로 ARIRANG 고배당저변동50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저변동'이라는 것은 퀀트에서 말하는 저변동성 팩터(로우볼 팩터)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간단히만 설명드리면 주식시장에는 변동성이 적은 주식들의 성과가 변동성이 큰 주식들보다 더 잘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저변동' 팩터라고 설명하기도 하는데요.


ARIRANG 고배당저변동50은 고배당주면서 변동성이 적은 주식들을 골라서 아웃퍼폼을 노리는 ETF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퍼포먼스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다만 현재(2018. 11.)기준으로는 오히려 아리랑 고배당보다 성과는 더 잘안나오는 상황입니다.


'베타'라는 것이 바로 변동성의 척도인데요. 1보다 크면 지수보다 변동성이 크다는 것이고, 작으면 변동성이 작다는 것인데 0.46이면 변동성측면에서 보면 확실히 작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시장에 상장된 3가지 종류의 고배당 ETF, ARIRANG 고배당주, KBSTAR KQ고배당, ARIRANG 고배당저변동50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