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투자 중간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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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조선업 투자에 대해 한번 점검해보고자 합니다. 이전 블로그에서 조선업 관련하여 증권사 리포트들을 요약,정리하면서 투자 포인트도 함께 정리한 적이 있었는데요. 



조선업 관련 내용들을 쭉 정리하고 난 뒤 실제로 투자에 나섰고 현재도 계속해서 투자 중에 있습니다. 최근 조선업 관련 업체들의 주가들의 흐름이 좋아서 사람들의 관심이 올라가고 있는데, 당시 썼던 글들을 소개해드리면서 아직까지도 그 부분들이 유효한지, 현재는 어떤 관점을 갖고 있는지 공유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다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현재(2018. 11. 19.) 포트폴리오 및 수익률 공유합니다.


수익률 측면에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이 가장 수익률이 좋고, 그 다음이 현대미포조선입니다. 현대미포조선은 일주일전에 편입한 것인데 그 이후에 급등하는 덕에 운좋게도 수익률 1위로 올라선 상태입니다.


다음으로는 포트별 비중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비슷하게 가장 많고, 그 다음이 동성화인텍 순입니다. HSD엔진과 현대미포조선은 비중이 크진 않습니다.

현중과 대조양을 가장 많게 비중을 가져간 것은, 아직까지도 조선업에 대한 약간의 의구심이 있어서 1위 기업을 갖고 가는 것이 맞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LNG추진선 관련해서는 대조양과 현중의 기술력이 뛰어나다는 생각에 삼성중공업을 제외하고 이 두 업체들을 위주로 포트를 구성한 상태이구요.


향후 추가 매수 계획 및 투자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으로는 현대미포조선을 위주로 추매를 해나갈 생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동성화인텍은 비중을 좀 적게 들고 갈 생각인데, 그 이유는 생각보다 동성화인텍 밸류가 높기 때문입니다. 물론 소형주가 대형주보다는 밸류가 좀 쎄게 나오는 편이긴 한데, 감안하더라도 동성화인텍은 밸류 측면에서 비싸보여서 상대적으로 대조양과 현중이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HSD엔진은 약간은 투기적인 측면에서 접근한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가장 별로지만 향후 조선업 본격적인 활황 장세 돌입시 시세는 크게 줄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향후에도 큰 비중을 둘 생각은 없습니다.


마무리

2018년 후반~2019년 초중반 괜찮은 섹터 중 하나로 여전히 조선업을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 호재들이 겹쳐있기 때문에 턴어라운드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그러합니다.

관련된 호재들을 꼽아보자면 IMOO관련 규제, 선령이 오래된 것들이 많아서 교체시기가 곧 도래한다는 점, 선가 상승, 중국 조선업 구조조정 가능성, 유가상승 등과 같은 것들이 있는데, 기존 글에 조금씩 다뤘던 내용이니 궁금하시다면 다시 읽어보시고 투자에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전에 글썼던 포인트들이 여전히 유효합니다.


혹시라도 중간에 변동될만한 사항이 있다면 블로그에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조선업 투자 관련해서 중간 점검을 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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