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0. 17. 신한금융투자 - FED의 실수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한금융투자에서 나온 FED의 실수라는 레포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전에 파월의장의 이해할 수 없는 매파적 발언 이후 증시가 상당히 흔들리고 있다는 취지로 말씀드린 바 있는데요.


FED의장이라는 자리가 지닌 무게만큼 발언을 보다 신중히 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파월의 능력이 그정도인건지 아니면 인간으로서 할 수 있는 실수라고 봐야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투자자로서 파월이 원망스러운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레포트를 살펴보다 보니, 이런 의장들의 실수는 종종 있었던 모양입니다. 버냉키 시절에도 발언을 잘못해서 증시가 폭락한 적이 있더군요. 과거 FED의장들의 실책에 가까운 발언 이후 주가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에서는 신한금융투자 "FED의 실수"라는 제하의 레포트에서 발췌한 자료입니다.


파월 의장 매파적 발언 이후 증시 부진 지속

KOSPI가 후행 PBR(주가순자산비율) 1배를 하회하는 부진을 계속하고 있다. 세계 증시도 마찬가지다. MSCI Ac. world는 10월 4일부터 8거래일 연속 하락 했고 하락폭은 5.9%를 기록했다. 증시 약세는 파월 Fed(미국중앙은행) 의장 발언 영향이 크다. 파월 의장은 10월 3일(현지시간) 정책금리가 중립 수준 도 달까지 멀며(a long way) 점진적으로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금융시장은 파월 의장 발언을 매파적으로 해석했고 시중금리 급등이 증시 약세 를 유발했다. 해당 발언은 ‘순응적’ 문구 삭제로 비둘기파 해석이 가능했던 9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이후 1주일여 만이었다. 달라진 파월 의장 의도는 모호했으나 금융시장이 겪은 충격은 컸다.  


과거에도 Fed 의장 발언으로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한 사례 있어

Fed 의장의 실수에 가까운 발언으로 증시 변동성 확대를 유발했던 사례가 있 다. 버냉키 의장은 FOMC가 있었던 2013년 6월 19일 기자회견에서 금년 (2013년) 하반기 자산 매입량을 축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발언 이후 세계 증시는 3일 만에 5% 이상 하락했고 시중금리 급등과 강 달러가 전개됐다. 버 냉키 의장은 회고록에서 당시 시장이 보인 반응이 예상과 달랐다고 인정했다. 옐런 의장은 2014년 3월 19일 FOMC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양적완화 종료 이후 상당 기간 저금리를 유지한다’는 성명서 문구 중 ‘상당 기간’ 의미에 대한 기자 질문에 ‘6개월’이라고 답했다. Dow 산업 지수는 당일 0.7% 하락했다. 


KOSPI, 테이퍼 탠트럼 이후 20거래일 만에 이전 수준 회복 

Fed 의장이 지닌 영향력을 고려하면 증시 변동성 확대는 불가피하지만 결국 반등했던 사실에 주목한다. 2013년 테이퍼 탠트럼 때 KOSPI는 20거래일 만 에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신흥국 지수도 18거래일 만



Fed 파월 의장 매파적 발언 이후 증시 부진 지속 

세계에서 영향력이 가장 큰 사람은 누굴까. 이 질문에 대답하는 사람들은 거의 미국 대통령을 떠올릴 듯하다. 빌 클린턴이 대통령으로 재임하던 시절 이 질문을 들었을 때 답변 대신 정작 옆에 서 있는 사람을 가리켰다. 앨런 그린스펀 당시 Fed(미국중앙은 행) 의장이다. Fed 의장이 지닌 영향력을 설명하는 일화다.

 KOSPI가 후행 PBR(주가순자산비율) 1배를 하회하는 부진을 계속하고 있다. 세계 증 시도 마찬가지다. MSCI Ac. World는 10월 4일부터 8거래일 연속 하락했고 하락폭은 5.9% 기록 중이다. 증시 약세는 파월 Fed 의장 발언 탓이다. 파월 의장은 10월 3일(현지시간) 정책금리가 중립 수준 도달까지 멀며(a long way) 점진적으로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금융시장은 파월 의장 발언을 매파적으 로 해석했고 시중금리 급등이 증시 약세를 유발했다. 

미국 10년 국채금리는 1987년 9월 이후 처음으로 200개월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했다. 해당 발언은 ‘순응적(accommodative)’ 문구 삭제로 비둘기파 해석이 가능했던 9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이후 1주일여 만이었다. 순응적 문구는 당초 경제 성장 을 자극하기 위한 수준의 낮은 금리를 뜻했다. 9월 FOMC에서 순응적 문구 삭제는 현 재 또는 향후 기준금리가 낮은 수준 이상이라는 의미였다.

낮은 수준 금리를 탈피했기 때문에 향후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을 하회할 경우 금리 인상을 빠르게 가져가지 않 을 수 있다는 의미도 포함했다. 1주일 만에 달라진 파월 의장 의도는 모호했으나 금융시장 충격은 컸다. 연방기금선물 금리(FF) 24개월과 12개월 값은 각각 2.92%와 2.77%다. 둘 간 차는 다시 확대 중 이다. 투자자들은 파월 의장 발언 영향에 1년 후에도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반영하 고 있다. 달러 강세 요인으로 작용 가능하다.  


과거에도 Fed 의장 발언으로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한 사례 있어

과거 Fed 의장의 실수에 가까운 발언으로 증시 변동성 확대를 유발했던 사례가 있다. 세계 증시는 테이퍼링 우려로 5월 22일부터 31일까지 8거래일 동안 3.3% 하락했다. 버냉키 Fed 의장은 5월 22일 상하원 청문회 연설에서 통화정책의 때 이른 긴축은 경 제 회복을 둔화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비둘기적 발언이다. 같은 날 공개한 FOMC 의사록에서는 자산 매입 속도 하향 조정이라는 상반된 의견이 있었다.

투자자들은 혼 란스러워했고 증시 조정 빌미로 작용했다. 버냉키 의장은 FOMC가 있었던 2013년 6월 19일 기자회견에서 금년(2013년) 하반 기 자산 매입량을 축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세계 증시는 이 발언 이후 3일 만에 5% 이상 하락했고 시중금리 급등과 강 달러가 전개됐다. 테이퍼 탠트럼(긴축 발작)이다. 

당시 버냉키 의장 발언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 FOMC 위원들 중 긴축을 주장하는 비율이 높아지면서 당시 낙관적 투자자들과 시각 차를 좁혀야할 필요가 있었다. 버냉 키 의장 조심스런 테이퍼링 발언에도 금융시장 충격은 컸다. 미국 10년 국채금리는 12거래일 만에 40bp 이상 상승해 2.71%를 상회했고 달러화 지수는 14거래일 만에 3.9% 상승해 신흥국 위기를 촉발했다. 금융시장 변동성은 7월 10일 버냉키 의장 연설에서 양적완화 규모 축소가 금리 인상 등 긴축과 다르다고 발언한 영향에 축소했다. 

버냉키 의장은 회고록에서 당시 시장이 보인 반응이 예상과 달랐다고 인정했다. 옐런 의장은 2014년 3월 19일 FOMC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를 촉발했다. 취임 후 첫 FOMC 기자회견이었다. ‘양적완화 종료 이후 상당 기간 저금 리를 유지한다’는 성명서 문구 중 ‘상당 기간’ 의미에 대한 기자 질문에 옐런 의장은 ‘6 개월’이라고 답변했다. 전임 의장의 신중한 답변과 달랐다. 금융시장은 부정적으로 반응했다. Dow 산업 지수는 당일 0.7% 하락했다. 당시 테이 퍼링 속도라면 2014년 10월 양적완화 종료 가능성이 높았다. 

옐런 의장 발언에 의하 면 첫 금리 인상은 6개월 후인 2015년 4월로 예상할 수 있었다. 지금 돌이켜보면 실수에 가깝다. 양적완화 종료는 예상대로 2014년 10월이었으나 금 리 정상화 사이클 첫 인상은 2015년 12월에서야 가능했기 때문이다. 옐런 의장은 그 이후 금리 인상 계획에 스케줄은 없다는 발언으로 부정적 영향을 줄이려 노력했다. 



현재가 하락장인지, 아니면 일시 조정장인지 판단은 쉽지 않습니다만 파월 의장의 실책에 따른 일시적 조정이라고 본다면, 위 자료대로 증시는 차츰 회복세를 탈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이번 조정이 하락장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면 과거와는 다른 양상이 펼쳐질 수도 있을겁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 단순 의견 제시에 불과하므로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만 바랍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투자에 임하시기 전에 다양한 견해와 자료를 살펴보셔야 하며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