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0. 15. - NH투자증권 브라질 관련 레포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NH투자증권에서 2018. 10. 15. 나온 "브라질: 결선 과정에서 연금개혁 추진 을 위한 의회기반 확보가 중요"라는 제하의 레포트를 소개해드립니다. 그간 지속적으로 브라질 투자에 대해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린 바 있는데요.



계속해서 말씀드린대로 현재 브라질 증시,환율,채권은 브라질의 정치 문제와 연계되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정치상황을 지속적으로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10월 28일 브라질 2차 대선투표가 얼마남지 않았는데 이때까지는 높은 변동성이 예상된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9월 17일 신환종 센터장님이 쓰신 브라질 투자 레포트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는데, 오늘 소개해드릴 레포트도 신환종 센터장이 쓴 레포트입니다. 한 번 읽어보시고 브라질 투자에 도움받으셨으면 좋겠네요.


브라질: 결선 과정에서 연금개혁 추진 을 위한 의회기반 확보가 중요

우파연합대 좌파연합간 대결 예정인 브라질 결선 서베이에서 58% 지지율의 볼소나로가 42%의 하다드에 우세한 상황. 대선결과와 함께 개혁 추진을 위 한 의회 지지기반 확보가 더욱 중요해져. 변동성을 활용한 분할 매수 권유


결선 서베이에서 볼소나로가 58%로 42%의 하다드에 우세할 것으로 예상

10월7일 1차 투표 이후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볼소나로가 58%(부동표 제외) 의 지지율을 확보하면서, 노동자당의 하다드의 42%와 16%의 격차를 보이고 있음. 이는 하다드가 1차투표에서 얻은 29%와 고메즈의 13%가 더해진 것으 로 보이고 아직 14%의 부동표가 방향을 정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됨


하원 선거 결과 볼소나로의 PSL이 기존 8석에서 52석으로 압승 거둬

1차투표에서 볼소나로가 예상외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볼소나로의 소속정 당인 PSL이 하원선거에서 기존 8석에서 52석으로 의석이 급증하면서 우파계 열중 제1당으로 부각되었음. 반면 우파계열 1위정당이었던 PSDB가 54석에서 34석으로 급격히 감소했고, 중도계열인 PMDB도 65석에서 34석으로, 좌파계 열인 PT도 69석에서 56석으로 급격히 위축되었음. 이런 기존 정당의 급격한 추락은 국민들의 기존 정치인에 대한 불신이 얼마나 높은지를 보여준 것임 


결선과정에서 의회 지지기반 확보 여부에 당선후 개혁 추진능력이 달려있어

1차 투표에서 47%를 얻었고 서베이에서 58%의 지지를 얻어 최종 당선 가능 성이 높아지면서 브라질 금융시장이 랠리를 보였음. 향후 시장의 이슈는 ‘개혁 추진 능력’에 대한 의심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됨. 볼소나로의 PSL이 52석으 로 크게 늘어났지만 연금개혁 등을 추진할 수 있는 60%의 의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파연합(PSDB)과 중도파(PMDB, MDB)로부터 약 70~80%의 지지 를 끌어내야 함. 전통적인 아웃사이더 정당으로 기존 정당정치의 경험이 적은 볼소나로가 기존 정당들의 지지를 확보할 수 있다면, 당선후 개혁 추진 능력이 높아지면서 브라질에 대한 투자심리 회복이 빨라질 것으로 예상됨. 반면 이러 한 의회 지지기반을 확보하지 못하고 독선적인 정책을 운영한다면, 2019년에 도 브라질의 정치적 혼란이 다시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전략: 대선에서 연금 개혁으로 이슈 전환, 변동성을 활용한 분할 매수 권유

볼소나로의 결선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시장의 관심이 ‘대선’에서 ‘개혁추진능력에 대한 의심’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음. 볼소나로 캠프의 정치 적 리더십이 의회지지기반을 확보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당선후 개혁 추진능력 이 달려 있음. 따라서 계속되는 변동성을 이용한 분할 매수를 권유함 


최근에 올려드린 브라질 관련 10. 10. 투자칼럼을 썼을 때 보다 상황이 급변하는 모양새입니다. 보우소나루의 당선 가능성에 따라 브라질 증시,환율,채권이 변동할 것으로 예상했었는데 이제 보우소나루 당선가능성이 급격히 올라온 상태여서 시장은 이미 보우소나루 당선을 기정사실화하고 실제 보우소나루가 개혁을 이뤄낼 수 있을지로 관심이 옮겨가는 모양새입니다.


정치적 문제가 엮이면 증시는 예측이 어렵고 변동성이 상당히 커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투자는 기본적으로 도박성, 투기성이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보우소나루가 당선이 되지 못한다면 크게 흔들릴 수 있고 또 보우소나루의 개혁 능력에 대한 의구심이 생겨도 크게 흔들릴 수 있습니다.

또한 보우소나루가 당선이 되면 증시는 약간 상승할 수 있겠고 개혁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모양새가 나온다면 크게 랠리를 이어가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럼에도 정치적 문제 이외에 현재 브라질의 펀데멘탈은 의외로 나쁘지 않은 상황으로 보여서 투자하기는 나쁘지 않다고 계속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개혁의 성공가능성, 보우소나루의 당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어 투자를 지속하고 있구요. 저처럼 확신을 갖고 있는 분들은 변동성을 오히려 비중 확대의 기회로 삼는 것도 나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브라질 투자의 위험성과 정치적 문제가 엮여있는 불확실성, 이에 따른 도박성이 끼여있는 투자라는 점 주지하고 투자에 임해야 할 것이며 계속해서 말씀드리지만 브라질은 국채조차도 하이리스크한 상품이므로 투자의 특성을 정확히 알고 투자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 단순 의견 제시에 불과하므로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만 바랍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투자에 임하시기 전에 다양한 견해와 자료를 살펴보셔야 하며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