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도 1Q19 실적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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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만도 1Q19 실적 관련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정규 장 종료 이후 업데이트 되었는데, 실적이 좀 안 좋게 나오는 경우 항상 이렇게 장종료 이후 실적발표를 하곤 하던데, 이런 문화도 개인적으론 없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쨌든.. 실적발표를 한 시간을 보면 알 수 있듯 실적은 좋지 않습니다. 관련된 분석을 메리츠증권 김준성 애널리스트님께서 해주셨는데, 관련 내용을 공유합니다. (문제시 삭제)


📮[메리츠종금증권 자동차 김준성] 


안녕하세요 메리츠증권 김준성입니다. 

만도 1Q19 실적 관련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 매출 시장기대치 +4% 상회, 영업이익 시장기대치 -23% 하회


- 지역별 매출 YoY 성장률: 한국 +12% (7,855억원), 북미 +35% (2,711억원), 중국 -19% (3,206억원), 인도 +5% (1,166억원), 유럽/남미 +25% (812억원)


- ADAS 매출증가 (1,670억원, +79% YoY)와 신차효과 통한 가동률 개선으로 한국/북미 매출 큰 폭 성장. 그러나 중국은 현대차 1공장 가동중단 이슈와 로컬OE 판매부진으로 감소


- 국내 mid-single OPM 확보, 미국 BEP 달성으로 수익성 개선됐으나, 1) 중국에서의 가동률 하락과 구조조정 비용 발생 + 2) R&D 비용증가 영향 등으로 영업이익 기대치 하회



▶️ 주요 Q&A 정리 (아래 내용은 컨퍼런스 콜에서 발표된 IR 코멘트만을 정리)

 


▶️ 4월 이후 중국 전망


- 4월부터 중국 현지공장 출하량 YoY 증가세 확인 중. Geely 판매가 3월부터 YoY 플러스 전환된 상황이며 현대차 물량도 YoY로 증가세에 있음. 2Q19부터 중국 매출 YoY로 성장 전환할 예정


- 1Q19 세 가지 중국 수익성 개선 활동 진행. 1) 인력 구조조정 및 비정규직 확대 + 2) 일부 공장 통폐합 (Steering 생산라인 인도 이전) + 3) 거점별 창고 통폐합 (운송비 축소)


- 2Q19 실질 가동률 개선과 인건비/ 물류비 절감으로 수익성 회복 기대


- 비록 중국 가동률 악화와 구조조정/ 통폐합 비용발생으로 1Q19 연결 수익성 부진했지만, 2Q19 이후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 가능. 이에 따라 연간 4% 영업이익률 가이던스 유지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판단

 


▶️ ADAS 현황


- 1Q19 ADAS 매출은 제품 장착율이 높은 신차 출시 및 판매 확대로 1,670억원 (+79% YoY, 매출비중 12%)을 기록


- 영업이익률은 High-Single 수준을 유지 중


- 연초 19년 연간 ADAS 매출 6,500-6,600억원을 예상했으나, 실제로는 훨씬 높은 수준을 실현할 수 있을 전망 (참고: 당사 추정 7,770억원)


- 북미/중국에서 신규 수주 활동 진행 중


- 4단계 자율주행 자동차 Hockey의 시험주행 성공 (판교 2.7km 진행). V2I 기술 적용했으며, 직선/곡선/좌회전/우회전/비보호좌회전 모두 성공. 21년 상용 수주 목표

 


▶️ 신규 수주 현황


- 1Q19 신규 수주 1.3조원이며, 중국 로컬OE 신규 수주 증가가 두드러졌음 (총 수주 중 현대/기아차 비중 29%, 중국 로컬OE 46%)



업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동 자료는 Compliance 규정을 준수하여 사전 공표된 자료이며, 고객의 증권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메리츠 자동차 개별 텔레그램 링크 

 

t.me/joonsungkim


관련하여, 사견을 밝혀보도록 하겠습니다.

1. 1분기 실적은 좋지 않다.

실적 부진의 원인은 예상대로 중국 시장 부진.

2. 그러나 1분기 실적 부진은 예상되어 왔던 부분이고, 이 부분은 이미 선반영되어 왔다.

다만, 최근 만도 역시 주가가 일정 반등한 상태여서, 단기적으론 실적 부진에 따라 조정이 가능해보이긴 한다.

3. 실적 이외의 내용은 아주 좋다.

필자 예상대로 중국 OE 매출 증가 중이며, 중장기적 성장 포인트인 ADAS 역시 순항하고 있다.

신규 수주 내용 역시 매우 긍정적이다.

4. 결론 - 단기적인 흔들림 있을 수 있으나, 중국이 턴하고 있어 만도 역시 턴할 것으로 보이고,

중국마저 턴하면 만도는 현대차 턴+중국 턴 이중 수혜가 가능한 구조여서 주가 상승 폭은 생각보다 더 클 수 있다. -> 홀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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