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기 금리차 역전에 따른 단기적 조정 가능성? 그리고 대응 전략
- 투자관련칼럼
- 2019. 3. 24.
안녕하세요 지난주 금요일 밤에 미국 시장에서 비교적 큰 폭의 조정이 있었습니다. 조정의 이유는 장단기 금리차 역전이 다시 일어났기 때문인데요. 일단 내일 장이 개장해봐야 알겠지만 우리나라 시장 역시 조정을 보이면서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내일은 조정이 있겠으나, 그 뒤에 조정이 어느정도 이어질지 투자자 입장에서는 궁금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단기적 지표를 통해서 조정 가능성이 어느정도 될지 점검해보았습니다.
아래에서 밸류에이션과 단기 매매 지표를 통해 점검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시장과 우리나라 시장을 구분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기업에 집중하는 가치투자자 입장에서는 이 글이 쓸모없는 글로 보이실 수 있습니다. 저 역시 기업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는 생각하지만, 기본적으로 멘탈이 좋지 않아 어느정도 시장을 예상하고 멘탈적인 측면에서나마 대응을 해보려고 쓴 글이니 가볍게만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단기 예측은 누가하더라도 정확하게 하기는 힘듭니다.
I. 미국 시장
2019/03/21 - [투자관련칼럼] - 현재 국가별 밸류 및 증익이 예상되는 섹터 살펴보기에서, 미국의 Fwd PER를 살펴본적이 있습니다. 당시 3월 21일 기준으로 미국의 Fwd PER는 16.6배 수준까지 올라온 상태였습니다. PER 16.6배는 미국의 평균적인 밸류에이션을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따라서 미국은 현재 살짝 고평가 국면에 있었기 때문에, 언제든지 조정이 가능했던 상태였었고 장단기 금리차 역전을 빌미로 조정이 일어났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단기적인 매매 지표로는 CNN Money에서 제공하는 피어앤그리드 인덱스가 참조할만합니다.
지난 금요일 조정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여전히 Greed(탐욕)구간에 있습니다. 게다가 말씀드린대로 밸류에이션 역시 살짝 고평가 국면에 있기 때문에 미국의 경우 추가적인 조정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비교적 최근인 작년에 역시 장단기 금리차 역전 이슈가 붉어졌을 때 시장의 조정이 약 일주일정도 지속되었던 것도 상기해볼만 하구요.
따라서 미국의 경우 단기적인 조정 국면이 좀 더 이어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정해봅니다. 다만..대부분의 분석가들과 동일하게, 저 역시도 이번 장단기 금리차 역전을 계기로 주식을 다 빼야한다고는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연준의 대응이 적절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경기가 급격히 침체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역사적으로도 장단기 금리차 역전 이후 1~2년 정도가 지난 후에 주식시장이 폭락하거나 경기 침체가 왔었기 때문입니다.
II. 한국 시장
2019/03/21 - [투자관련칼럼] - 현재 국가별 밸류 및 증익이 예상되는 섹터 살펴보기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한국 시장의 Fwd PER는 10배 수준입니다. 10배 수준의 PER는 크게 고평가라고 보기는 어려우나 저평가라고도 보기는 어려운 수준입니다. 평균 레벨~평균 레벨 살짝 아래정도의 밸류에이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밸류에이션만 본다면 한국 시장은 미국에 비해선느 조정의 폭이 좀 덜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다음으론 국내 시장의 단기 매매 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국내의 경우 미국과 같은 FEAR&GREED Index를 제공해주는 것이 아쉽게도 아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개인적으로 블로그에 단기매매지표를 정리해서 올리고 있는데요.(indextrading.kr)
지표들을 살펴보면, GREED 상태에 있는 것이 2개/NEUTRAL 상태인 것이 4개/FEAR 상태인 것이 1개입니다. 참고로 2~3월 내내 국내 시장의 경우 GREED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분명 단기적으론 과열 국면이었구요.
아직까지도 GREED 상태에 있기 때문에, 단기 매매 지표상으로도 추가적인 조정은 얼마든지 가능한 상황입니다. 특히 눈여겨봐야할 것은 코스닥의 경우 신용잔고 비율이 아주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올 초에 제가 모니터링할때까지만 해도 2.초반~1.후반 대였던 신용잔고비율이, 어느덧 2.2% 선까지 올라온 상황입니다.
종합하면, 밸류에이션 상으로 국내 시장은 크게 빠질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단기적으론 과열 국면을 식히고 갈 것으로 보이므로, 미국과 마찬가지로 조정이 며칠간은 이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III. 단기적 대응 전략?
가치투자자라면 당연히 이번 조정은 매수기회로 삼는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미국의 경우 밸류에이션이 높기 때문에 이번에 조정이 끝나더라도 매수는 신중히 하는 것이 좋을 것 같구요.
중장기적 투자 전략 측면에서도 밸류가 비싼 미국보다는 국내나 중국과 같은 신흥국이 훨씬 좋다고 개인적으론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연준의 비둘기파적 태도는 달러 약세를 유발할 가능성이 커서 신흥국에 더욱 우호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조정시에 주식을 매수하려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계실것 같은데, 단기적인 지표나 밸류 측면에서 보면 미국/한국 모두 추가적인 조정이 가능하며 특히 미국의 경우 조정이 생각보다 길어지거나 좀 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비싼 밸류가 원인)
따라서 국내시장 기준으로, 추가 매수를 하더라도 내가 생각한 것보다는 좀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분할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좋아보이며 월요일날 조정폭이 작다면 인버스ETF를 포트에 일정 편입하는 것도 단기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월요일날 조정폭이 크다면 단기적인 조정이 마무리된 것일 수 있으므로 인버스를 매수하는 것은 한 박자 늦은 대응이 될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경우 오히려 추가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좋은 대응이 되겠죠.
장단기 금리차 역전과 관련해서는 여러 블로거 분들과 주식방송에서 분석해주시는 상황인지라..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해보시면 좋을 것 같구요. 개인적으론 크게 우려할만한 내용은 아닌 것 같지만 이를 빌미로 조정을 줄 것 같다는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