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면제 수혜주 관련 간단분석 - 건설주편(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예타 면제 수혜주와 관련하여 개인적인 생각을 끄적여보려고 합니다. 대단한 분석은 아니고, 간단한 분석인지라 참조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개인적으론 건설주나 철강주 둘 다 그렇게 좋게는 보지 않고 있어서 예타 면제 수혜와 관련해서 크게 투자할 계획이 없다는 점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철강주 정도만 살짝 담궈볼 계획입니다. 그것도 비중은 작게..)


우선 예타면제가 뭔지 잘 모르시는 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예타면제가 뭔지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재는 대규모 SOC(사회간접자본투자)를 할 때에는 반드시 "예비타당성조사"라는 것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줄여서 '예타'입니다.

2. 예타는 불필요한 예산의 낭비를 막기 위해서 하는 조사인데요. 들어가는 비용 대비 편익이 큰 지를 조사해서(=예타) 경제적으로 타당한 사업만 세금을 쓰도록 하는 것입니다.

3. 얼핏 보기에는 예타는 상당히 합리적이고, 예타면제는 세금을 낭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4. 그러나 이러한 분석은 사안을 상당히 단편적으로 이해하는 것인데요. 경제적으로 편익이 많이 나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이용자가 많아야겠죠. 지방의 경우에는 사람이 많이 살지 않아서 예타를 하면 사업이 불가능하다는 판정이 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5. 잘 생각해보면, 사회간접자본 같은 것이 부족하여 지방에는 기업이 내려가지 않는 것이고(물론 그 이유만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이러한 것도 한 가지 이유임에는 분명할 것입니다.) 기업이 내려가지 않으니 사람이 살지 않는 것인데, 예타를 엄격히 시행하면 이미 사람이 많이 살고 인프라가 잘 갖춰진 곳에는 SOC투자가 자꾸 더 이루어지고, 사람이 없고 기업도 없으며 인프라도 부족한 지방의 경우에는 예타조차 통과하지 못하니 SOC 투자가 이루어지지 못해 자꾸 더 쇠락하게 되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6. 정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국토 균형 발전" 차원에서 26조원 가량의 SOC 사업에 대해 예타를 면제하기로 결정하게 된 것입니다.(물론 다른 이유, 예컨대 정치적 이유가 있을 순 있겠습니다만 정치적 논란을 위한 글이 아니므로 여기까지만 설명하겠습니다.)


주가가 움직이는 모멘텀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정책 모멘텀이라는 것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대규모 예타면제는 얼핏 생각해도 정부의 SOC투자를 촉진시키게 될 것이고 건설, 시멘트, 철강과 같은 관련주들의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처럼 보이는데요.


결론만 말씀드리면 단기적으론 테마가 형성될 가능성은 있겠지만, 중장기적으로 이들 기업에 수혜가 될 것으론 생각하지 않습니다.(오히려 테마로 꼬신다음 폭락시킬 위험성이 더 커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선 건설주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대형건설사인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의 PER/PBR을 우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건설의 PER/PBR차트입니다.


다음으로는 GS건설의 PER/PBR차트입니다.


마지막으론 대우건설의 PER/PBR차트입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예타면제 수혜주 관점에서 건설사를 투자하는 것은 개인적으론 꺼려집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데요.

1. 대우건설을 제외하고 나머지 현대건설, GS건설의 경우에는 PER/PBR이 이미 역사적 관점에서 봤을 때 비싼 가격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건설주가 딱히 성장주도 아닐진대, 이미 이렇게 비싸진 PER/PBR에서는 기대수익이 상당히 낮아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2. 무엇보다 근본적으론 예타 면제를 한다고 해서 이들 회사의 수익이 크게 높아지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 26조라고 해서 커보여서 그렇지만, 정부 발표에 따르면 26조를 10년간 집행한다고 하는데요.

10년간 집행하면 1년에는 2.6조를 집행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2.6조면 건설사의 사이즈에 비해 엄청난 매출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없는 것보다야 낫겠지만요.

3. 게다가 이번 정책나온 것 외에는 건설사의 영업환경이 좋지 않다고 개인적으론 생각합니다.

1) 유가 하락으로 중동 수주 감소 우려, 2) 정부의 부동산 경기 억제(물론 이 부분은 이번 정책으로 인해 어느정도는 퇴색된 것으로 보입니다만) 우려로 인해 민간 건설 경기 위축 우려 같은 것도 존재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건설주들과 시멘트주, 철강주들이 괜찮은 움직임을 보여줬는데요. 특히 시멘트주들은 상한가 가는 것이 나오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개미들이 꼬이기 딱 좋은 상황입니다만.. 개인적으론 상당히 경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테마같은걸로 꼬시기 딱 좋은 상황으로 보이는데, 냉정히 보면 기대한 정도의 수혜는 아닐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멘트주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다만 철강주의 경우에는 (단기적으론) 투자해볼만한다고 생각하고 있고, 저는 소액이지만 담아보긴 했습니다. 많이 살 생각은 없는 상황이고..


다음 번에는 시멘트주와 철강주 쪽 분석도 간단하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을 보고 매수하시는 분이 있을까 걱정되서 다시 강조드리면 개인적으론 큰 매력이 없는 투자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디 신중한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매매는 본인 판단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책임도 본인이 져야 하는 것입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