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GER차이나CSI300 소개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국 CSI300 지수에 투자하는 국내 상장 ETF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중국 투자 열풍이 불었던 적이 있어서 국내에는 중국 투자 ETF, 펀드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TIGER 차이나 CSI 300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중국에 투자하는 ETF를 매수하기 전에, 중국의 주식시장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간략하게나마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중국 주식시장은 현재 상해, 홍콩, 심천으로 나누어서 운영중인데, 어떻게 다른지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중국의 주가지수는 상해, 심천, 홍콩에 있는 증권거래소에 따라 또는 형태별로 다르다. 증권거래소는 증권을 사고 팔려는 사람들이 일정한 시간에 모여서 증권을 매매할 수 있도록 지정한 장소를 말하는데 중국의 증권거래소는 3곳으로 각각 중국 상해, 심천, 홍콩 증권거래소가 있다. 상해증권거래소는 1990년, 심천증권거래소는 1991년에 각각 문을 열면서 중국에서도 본격적으로 증권거래가 시작됐었음을 알렸다.


먼저 상해증권거래소는 1990년 11월 26일 세워졌고 상해시 포동(浦東)에 위치해 있다. 상해증권거래소는 A주와 B주로 구분되는데 A주는 원래 중국 내에서 상장되어 중국 국내 투자자에게만 거래됐었지만 2002년부터 일부 자격을 갖춘 외국인 기관투자자들에게도 개방하면서 거래를 허용했다.


B주는 중국 내에서 상장되어 중국시장에서 거래되는 외국인 투자전용 주식이다. 거래도 외화로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초반에 B주를 발행한 기업도 많지 않은데다가 기업정보를 제공받지 못했던 외국인들이 B주에 선뜻 투자하기를 꺼려했다. 따라서 2001년부터 중국인들도 B주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도록 개방되었다.


상해A지수와 B지수를 통합한 것이 바로 '상해종합지수'이다. 심천증권거래소에도 심천 A지수와 B지수가 있고 이를 통합해서 '심천종합지수'라고 한다. 다만 상해거래소에 비해서는 그 규모는 작은 편이다.


그리고 홍콩증권거래소가 있다. 홍콩증권거래소는 1891년에 설립된 아시아에서도 매우 오래된 증권거래소 중 하나이다. 1993년 중국의 청도맥주가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되면서 중국 본토 주식 1호로서 홍콩증권거래소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이처럼 홍콩거래소에 등록된 중국 본토 국영기업의 주식을 H주라고 하는데 세계 최대 석유기업 중 하나로 각광받는 중국의 국영석유기업인 '페트로차이나'도 H주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H주는 주로 중국의 국영기업이나 대기업으로 구성되고 있고 H주를 상장한 대다수의 중국 기업은 상해증권거래소, 심천증권거래소에 A주로 상장되어 있기도 하다.


출처 : http://korean.cri.cn/1740/2016/11/14/1s241804.htm

위와 같이 중국의 주식시장은 홍콩, 상해, 심천에서 거래됩니다. 홍콩을 대표하는 지수가 항셍지수이며 중국 본토를 대표하는 지수로는 CSI지수와 A50 지수가 있는데요.


아래에서는 중국 본토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지수인 CSI300지수와 FTSE A50 지수 간의 비교를 통해 CSI300 지수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CSI300지수와 A50 지수가 무엇인가?

1) CSI300지수란?

CSI(China Securities Index)는 상해와 선전거래소의 조인트벤처 기업인 China Securities Index Company Limited에서 발표하는 대표적인 중국 본토 지수로서 CSI 100, CSI 200, CSI 500, CSI 700, CSI 800, CSI 1000 등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지수는 CSI 300입니다. 


2) A50 지수란?

즉, China A50은 상해거래소와 선전거래소에 있는 상위 50개 종목들로 구성된 지수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China A50과 CSI300은 어떻게 다를까요?


2. CSI300지수와 A50지수는 업종 비중 크게 다르다.

- CSI300지수: 금융, 산업재 등 중국 주요 산업 종목 다양하게 반영. 장기 수익률 A50지수보다 높은 모습

장기적 & 종합적으로 중국 경제 상승에 강점 존재

- A50지수: 초우량 국영 금융주 위주(약 69%) 구성. 중국 부동산 및 금융시스템 성장시 종합적, 상대적 강점 존재 


3. CSI300 지수투자가 A50 보다 나은 경우는?

중국이 앞으로 산업 전반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판단한다면, CSI300 지수를 선택하는 것이 낫고 금융 쪽이 특히 좋아질 것으로 판단된다면 A50 지수에 투자하는 것이 낫겠습니다.


이제 아래에서는 본격적으로 TIGER 차이나CSI300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I. 종목설명

네이버 증권의 ETF 설명란에서 가지고 온 것입니다.

이 ETF는 CSI(China Securities Index Co., Ltd.)가 발표하는 “CSI 300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는 상장지수투자신탁으로서, 기초지수 추종을 위해 중국본토 주식 및 주식관련파생상품에 투자하는 모투자신탁 및 중국본토 주식 관련 집합투자증권 및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모투자신탁에 주로 투자합니다. 


CSI 300 지수는 중국본토 상해거래소 및 심천거래소에 상장된 주식 중, 시가총액.유동성.거래량.재무현황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300종목으로 구성되며, 매 6개월(1월초,7월초)마다 정기변경이 있습니다. 이 ETF는 환헤지를 실행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하지만, 환헤지를 통한 위험 축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등에는 환헤지 전략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위에서 설명드린 CSI3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한편 본 ETF는 기본적으로 환헷지가 실시되지 않는데요. 환헷지라는 것은 환율의 변동성에 따른 수익률 변화를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환헷지가 되지 않은 본 ETF의 경우 환율 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반대로 환율 변동에 따른 수익도 가능합니다.)


II. 퍼포먼스

중국의 경우 무역전쟁의 영향으로 고점대비 20%가량이 빠진 상태입니다. 한편 전고점의 경우 11900원선인데, 11900원까지는 상당히 요원해보이는군요.

그러나 중국의 장기적인 성장성을 믿는다면 본 ETF를 적립식으로 모아가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III. CSI300  지수 구성종목

TIGER차이나CSI300은 Xtrackers Harvest CSI 300 China A-Shares ETF를 편입해서 CSI300을 추종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Xtrackers Harvest CSI 300 China A-Shares ETF의 구성종목을 가져왔습니다. 아마 거의 대동소이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2018. 11. 기준)

우선 섹터를 살펴보면, 금융쪽이 40%이며 그 외의 섹터로 많이 분산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종목들도 잘 분산되어 있는 편이구요.


장기적으로 모아가기에는 A50보다는 CSI300이 낫지 않을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중국의 CSI 300에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ETF, TIGER 차이나 CSI300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의 글들이 정말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만으로도 충분하나 더 격려를 원하신다면 후원을 해주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큰 액수는 부담스럽고, 원하시는 분만 소액 후원해주시면 되겠습니다.(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페이팔로 후원됩니다.)


후원 후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