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0. 30. 팟캐스트 신과함께 임형록 교수편 정리(1)
- 투자관련칼럼
- 2018. 11. 8.
안녕하세요 오늘은 팟캐스트 신과함께를 듣고 방송 내용을 요약해보고, 제 나름의 의견을 말해보고자 합니다. 팟캐스트 신과함께는 경제의 "신"들을 모시고 주식, 경제, 부동산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해보는 팟캐스트 방송입니다.
이전부터 제 블로그에 신과함께 방송내용들을 많이 소개해드렸는데요,
제가 들어본 라디오 중에 가장 전문성이 높고 재미도 있는 방송이어서 자주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아직 안들어보신 분들에게는 꼭꼭 추천드리고 싶은 방송중에 하나입니다.
임형록 교수님은 한양대 경제학과 출신 교수님으로서, 작년 신과함께에 출연하셨을 때 대단한 반향을 불러 일으킨 적 있으신 분입니다. 글로벌 경제 매트릭스라는 책을 쓰신 저자분이시기도 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임교수님은 본인이 아는 것을 모두 전달하기 위해 장황하게 설명하다 보니 청자에게 친절한 강의를 하시는 분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이 분이 아는 것은 많은 것은 확실히 느껴집니다.
종종 개인적인 추론을 말씀하실 때는 동의하기 힘든 부분도 있긴 한데, 그런 것을 제외하고 보면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시는 것 같구요.
교수님 말씀을 100% 다 수용하기 보다는 어느정도는 부분적으로 수용하면 더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지식을 습득한다는 생각으로 방송을 들으면 대단히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저는 교수님의 추론보다는 지식을 배우는데 중점을 두고, 제 나름의 논리로 재해석해서 받아들이니 훨씬 도움이 되었습니다.)
방송 내용은 너무 두서없고 순서도 뒤죽박죽이어서, 주제별로 다시 묶어서 정리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임형록 교수님편 중에서 1편, "바디샷이 열리고 있다"를 요약 정리하겠습니다.
오바마의 양적 완화, 오바마 케어
1. 부시가 전쟁으로 돈을 태워버렸다. 그래서 오바마는 쓸 돈이 없는 것.
2. 그 결과 양적 완화를 해야만 했고 오바마 케어라는 복지 정책을 쓰게 된 것.
금리와 환율
금리라는 얘기를 들으면 앞으로는 환율을 생각하시라. 반대로 환율 얘기를 들으면 앞으로는 금리 생각을 하시라.(필자주 - 금리와 환율은 원론적인 얘기인 것 맞습니다만, 대체적으로는 환율은 금리 하나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는 게 대세 이론인 것 같습니다.
다만 환율이 떨어지면 금리 올려서 방어하라는 것은 아주 기본적인 상식이기 때문에, 양자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맞습니다.)
양적 완화의 목적과 부작용
1. 양적완화는 본래 미국 내에서 돈을 돌게 해서 경기를 살리기 위한 것.
2 . 그런데 예상치 못하게 양적완화로 풀린 돈이 원자재 선물시장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올리는 부작용이 발생했다.
3. 이러면 큰 문제가 발생한다. 왜냐하면 양적완화로 돈을 푼 이유는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인데, 선물 가격만 올려버리면 경제는 살아나지 않는 상황에서 인플레가 올라가므로 어쩔 수 없이 다시 금리를 올려야 하기 때문.
(필자주 - 이렇게 어쩔 수 없이 금리를 올리면 다시 경기가 악화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이러한 양적완화의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 꺼내든 것이 셰일 가스 카드
교수님께서는 셰일 가스로 유가를 30달러 이하로 통제함으로서, 위 양적 완화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다는 취지로 설명했습니다.
(필자주 - 다만 이것은 교수님의 사견이라고 저는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쉐일은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기존에는 이용할 수 없던 쉐일 가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거든요.
새로운 발명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물론 음모론적 시각에서는 미국이 떄맞침 쉐일가스 카드를 꺼냈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저는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쨌거나 쉐일 가스의 등장이 유가를 낮춤으로서 위에서 말한 양적완화의 부작용, 즉 인플레 상승을 크게 억제하는데 기여한 것은 사실이니 미국으로서는 어쨌든 다행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쉐일가스와 투자
쉐일가스에 투자할 것이 아니라, 쉐일가스를 뽑아내기 위한 인프라에 투자해야 한다.
왜냐하면 쉐일은 가격이 오를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 태생부터가 유가 조절용이다.
(필자주 - 이 부분은 아주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쉐일은 가격이 오를 수 없는 존재라는 교수님 설명에도 공감합니다. 유가 조절용이라는 설명에는 공감안합니다만 어쨌거나 쉐일 가스보다는 쉐일 가스 생산 인프라에 투자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드네요.)
바디샷이 열릴 수 있다.
이번편에서는 그 바디샷(결정타)가 뭔지 자세히 말씀안하셨지만, 아마 부동산 하락을 생각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다음편 정리 내용과 합쳐서 최종편에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씀드렸듯 본 방송도 꼭 다시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제 생각이 어느정도 가미된 것일수 있으니, 본방을 꼭 보도록 하시구요. 정리된 내용을 먼저 보고 방송을 다시 보시면 훨씬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3편짜리라 길긴 합니다만 워낙 열정적으로 강의하셔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재밌게 보게 됩니다 ^^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 단순 의견 제시에 불과하므로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만 바랍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투자에 임하시기 전에 다양한 견해와 자료를 살펴보셔야 하며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