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9. 17. 하나금융투자 -탑다운 분석 관련 레포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레포트는 9. 17. 하나금융투자에서 나온 "정부에 맞서지 말자"라는 제하의 레포트입니다. 제목은 "정부에 맞서지 말자"인데 내용은 크게 제목과는 연관이 없고, 거시적 관점에서 향후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 지를 전반적으로 분석한 레포트인 것 같습니다.


5페이지의 짧은 레포트이지만 현재 상황을 잘 요약하고 있는 것 같아 올려드립니다. 간단하게 요약해뒀으니 자세한 것은 첨부된 레포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1. 국내증시는 저점을 형성한 것으로 보인다.





1) 코스피 공매도 비중이 2017년 이후 최고 수준인 7%에서 6%로 낮아진 점

2) 거래대금이 2017년 이후 최저 수준인 8조에서 10조로 늘어난 점


2. 그렇다면 어떤 섹터를 가져가야 할 까?

1) 금리가 낮은 국면에서는 성장주가 유리함.(미래가치를 현재가치로 환산했을 때 고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

2) 내년에는 올해보다는 이익성장률이 둔화될 것으로 세계적으로 예상되므로, 이런 국면에서는 역시 성장주가 유리함.

3) 결국 성장주가 가치주보다 아웃퍼폼할 것으로 판단. 한편 성장주에서 "테마"는 정부 정책에 편승해야 함. 현 정부의 성장테마는 "남북경협"으로 판단되므로, 성장주 쪽에서도 남북경협 관련주가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4) 한편 중국 경제는 각종 중국정책의 부양책 덕분에 내년에는 좋을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런 국면에서는 씨클리컬 업종(철강, 화학과 같은 종목을 말합니다;필자주)이 아웃퍼폼하는경우가 많았다. 씨클리컬 업종도 함께 가져가는 것을 추천.



(총평)

우선 레포트의 의견도 중요하지만 객관적인 자료를 위주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자료를 보면 내년에 경제성장률이 낮아질 것이고, 장단기금리차가 0으로 수렴해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저성장, 저금리 국면에서는 역사적으로 봤을 때 성장주가 가치주 대비 아웃퍼폼하는 국면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서는 레포트의 견해에 동의합니다.

그리고 중국의 경기부양책에 따라 씨클리컬 업종이 좋아질 것 같다는 견해에도 동의하구요.

다만 남북경협주에 대해서는 좀 의문이 있는데, 남북경협주들을 성장주로 보기에는 아직 성과를 보여준게 너무 없죠. "정부에 맞서지 말자"라는 제목대로 정부가 남북경협을 밀어주고 있으니 이를 믿고 투자하자는 논조로 생각되는데, 남북경협주가 진정한 성장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국면이 아직도 많다고 보는지라..

대북 경제제재가 풀리고 북미 관계도 개선되고 실제 경협단계로 들어가는 것을 보고 들어가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단계까지 들어가려면 아직도 몇년이 걸릴지 알 수 없는 상황으로 보여서..

실제 경협이 활발히 진행된다면 그 때는 성장주로 평가받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하나대투20180917시장.pdf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