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양극재(내지 소재업체)에 대한 생각을 바꿀 시기입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2차전지와 관련된 이야기를 드리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최근 이차전지 관련주들의 상승세가 대단히 무섭습니다. 블로그를 종종 들러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올초 포트폴리오 공개시 이차전지 관련주들이 좋아질 수 있는 시기이므로 주목해야 한다고 말씀드렸고 실제로도 이차전지 관련주들에 많은 비중을 두고 투자중이기도 했습니다. (2020/01/19 - [포트폴리오 및 수익인증] - 2019년 수익인증 및 1Q20 포트폴리오, 투자아이디어 공유 참조)


다만 최근 돌아가는 상황을 보고 이차전지 섹터에 대한 생각을 조금 바뀐 점도 있어서  글을 다시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제가 예전에 썼던 글들을 올려보고 과거 제가 어떤 내용으로 글을 썼는지부터 정리해드리겠습니다.


2019/06/13 - [국내주식투자] - 2차전지 장비주 밸류체인 이익률 비교자료

2019/08/29 - [투자관련칼럼] - 큰 수익은 빅사이클에서 나오는법 - 2차전지, OLED장비, 자동차부품

2019/09/06 - [국내주식투자] - 2차전지, 장비주에도 주목해보자.(+코윈테크 소개)

2019/09/27 - [국내주식투자] - 2차전지에 대한 생각을 바꾸다 - 양극재 업체에 대한 의문


작년 9월 27일에 쓴 글에선 양극재 업체에 대해서는 좋지 않게 보고 있다고 말씀드린바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수익성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 컸습니다. 시장은 커지는데 그 수혜는 받지 못하고 CAPEX투자만 주구장창 늘리고 있으니 그렇게 좋아보이지 않는다는게 핵심 논거였습니다.


그러면서 양극재 업체가 무조건 안좋은게 아니라 수익성을 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고 수익성이 나기 시작하면 투자 비중을 늘리는게 좋겠다는 말씀도 드렸었습니다.

(2020/01/19 - [포트폴리오 및 수익인증] - 2019년 수익인증 및 1Q20 포트폴리오, 투자아이디어 공유

참조)


최근 이런 움직임, 즉 드디어 수익이 날 것으로 보이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어서 이제는 정말로 소재/배터리 셀 업체에서도 이익이 나는 사이클로 접어든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사실 좀 흥분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주목한 뉴스는 아래 다섯 가지 뉴스입니다.


1.http://news.g-enews.com/view.php?ud=20200204083649508f806fa96c5_1&md=20200204102510_Q


계속해서 적자만 나던 파나소닉의 테슬라향 배터리 사업부에서 드디어 처음으로 이익이 나기 시작했다는 소식입니다.


2. http://www.dailian.co.kr/news/view/865034?sc=Naver

삼성SDI에서 올해에는 드디어 2분기 부터 수익성이 개선될것이라는 내용을 언급했다는 뉴스입니다.


3. http://www.ddaily.co.kr/news/article/?no=191334

에코프로비엠에서 SK이노베이션과 3조원대의 수주계약을 체결했다는 내용의 뉴스입니다.


4.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00204000145

http://cnews.fntimes.com/html/view.php?ud=2020020311140141327de3572ddd_18

LG화학에서 배터리사업부문을 분사한다는 내용의 뉴스입니다.


5.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67965

테슬라에서 2분기째 지속적으로 이익을 내고 있다는 뉴스입니다.


전반적으로 뉴스를 보면, 이차전지 섹터의 큰 흐름을 읽으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키포인트는 '드디어 수익이 난다'는 것입니다.


사실, 양극재 업체 그리고 배터리 셀 업체들은 그간 수익성에 대한 의문으로 기나긴 조정을 받아왔습니다.(+테슬라도) 그런데, 최근의 흐름을 보면 올해부터는 드디어 수익이 날 가능성이 매우매우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양극재 업체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에코프로비엠의 경우, 2020F PER가 25배 수준인데요. 여기에 위 3번에 나온 SK이노향 수주를 반영하면 PER은 10배 중반 내지 후반에서 형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수익성 개선에 따른 중장기적인 PER 리레이팅 까지 감안한다면, 에코프로비엠은 밸류에이션 매력도와 풍부한 업사이드를 갖추고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여타의 업체들에 대한 업사이드는 직접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업체들도 나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잘 몰라서 이 이상의 코멘트는 어렵습니다.)


사실 제가 가장 우려했던 것은 양극재 업체들이 태양광 업체들 처럼 되지 않을까라는 것이었는데요. 시장은 성장하지만 개별 기업들은 CAPEX만 늘리다가 끝나는, 그런 최악의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한 것보다 전기차시장이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기업들이 더욱 빠르게 이익 개선에 성공하면서 이런 우려는 접어도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들기 시작햇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이차전지 양극재 업체들에 대한 시각을 조금은 바꿔도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으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변화의 조짐은 조금씩 보입니다.


다만 늘 말씀드리듯 본 글은 매도 매수에 대한 추천은 절대 아니며, 본 글에 따른 매도 매수 결과에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못하는 점 강조드립니다. 아울러 필자는 이차전지 업체, 특히 위 글에서 언급된 에코프로비엠을 현재 보유중이므로(그것도 지금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bias가 있을 수 있다는 점 감안하셔서 비판적 독해 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는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실적을 추적해나가면서 시장의 기대치를 양극재 업체들이 충족시켜주는지에 따라 업사이드가 열릴지 아니면 재차 하락할지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대는 해볼만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그런데 오늘 2.5.자 테슬라가 또다시 10프로대 급등 중인데, 단기적으로는 과열 조짐도 살짝은 있는 것 같습니다. 단기 투자에는 유의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특히 테슬라의 경우에는 투자에 유의할 필요가 있지않나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