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에는 자동차 부품주 - 서연이화, 평화정공, 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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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부품주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2분기부터 투자중인 자동차 부품주로 서연이화, 평화정공이 있고, 3분기 내지 4분기부터 본격 투자하려는 종목으로는 만도가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현재 섹터 중에서 그나마 증익이 이뤄지고 있고 분위기가 좋은 유일무이한 섹터가 자동차 업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종과 관련된 이야기는 올초부터 말씀드린바 있는데 작년만 해도 현대차 좋을 것 같다고 말씀드렸을때 아무도 믿지 않는 분위기였는데 지금은 분위기가 180도 다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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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다시 보니 글을 참 많이도 썼다 싶네요..)


개인적으로 부품주는 상반기 투자하고 괜찮은 수익률을 거두고 익절한 바 있는데, 최근 다시 재진입한 상황입니다. 상반기에 조기에 익절한 이유는 예상되는 증익 시점 내지 속도에 비해서 주가가 상당히 빠르게 움직였기 때문인데, 하반기 부터는 증익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바 2차 랠리가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분기 실적부터 살펴보시겠습니다.


우선 평화정공 실적입니다.


다음으로는 서연이화 실적입니다.


마지막으로 만도 실적입니다.


평화정공, 서연이화는 실적이 상당히 잘나왔고 만도는 실적이 부진합니다.(물론 컨센 대비로는 잘나왔기 때문에 주가는 오르긴 했습니다만 어찌됐건 전년동기대비로는 부진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국가별 비중 차이에 있습니다. 중국 자동차 시장이 올초부터 상당히 부진했기 때문에 중국 포지션이 큰 부품주들은 전반적으로 실적이 안나오고 있고 그러한 관점에서 만도 투자는 중국이 턴하는지를 잘 살펴야된다고 이전에도 말씀드린바 있습니다.


평화정공, 서연이화는 국내 시장과 미국 시장 등의 비중이 크고 상대적으로 중국 시장 비중은 작기 때문에 만도에 비해 실적이 상당히 잘나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만도는 중국 로컬 업체에도 많이 납품중인 회사인데, 로컬 업체들 부진으로 인해 이익이 다소 감소한 상황입니다.


글 서두에서 만도는 3분기 내지 4분기 이후부터 투자하는 것이 낫겠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어찌됐건 중국 시장도 서서히 올라오긴 할 것이라는 생각에서 입니다. 다만 최근 7월에 나온 중국 자동차 데이터를 보면 생각보다 침체가 길어지는 모양새라 지금 진입하면 기다리는 시간이 다소 길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지금으로선 서연이화와 평화정공의 매력도가 상당히 크구요


그럼에도 만도 괜찮게 보는 이유는, 만도는 미래 자동차 시장의 핵심인 ADAS를 만드는 업체이기 때문에 중장기적 성장성은 여전히 살아있기 때문이죠. 이처럼 앞으로 미래 자동차 시장의 핵심 업체를 지금 밸류에 살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 3분기 내지 4분기 부터는 만도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한온시스템, S&T모티브처럼 성장성이 살아있는 부품주는 이익도 꾸준히 증가하고 주가도 우상향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다소 과도기 구간이라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서연이화, 평화정공, 만도의 밸류에이션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평화정공입니다.


PBR이 0.4배도 안되는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구요


다음으로는 서연이화입니다.

서연이화는 더 충격적입니다. PBR이 0.2배 수준입니다.


마지막으로 만도입니다.


지금이 미래 자율 주행차 시장에서 핵심인 ADAS를 만드는 만도를 PBR 0.9배 수준에서 매수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지금까지 2분기 실적, 밸류는 살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왜 자동차 부품주를 하반기에 사야하는지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현대차 차트와 평화정공 차트를 비교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2009~2011 소위 차화정 랠리때 구간을 살펴보시면 부품주를 사야하는 이유가 나옵니다.


우선 자동차주와 부품주는 동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연하겠죠. 완성차 업체가 좋아지면 부품주도 좋아지는게 기본적인 상식입니다.


그런데, 평화정공의 경우 1분기 오히려 이익이 개선되지 않았는데 2분기부터 이익이 개선되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생각해보면 완성차 업체가 좋아지면 부품주가 바로 좋아지는게 아니라, 완성차가 좀 좋아지고 "나면" 부품 업체쪽에 단가도 올려주고 주문도 늘리고 할 것이기 때문에 양자간의 시차는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완성차 업체들이 1분기부터 빠르게 좋아지고 있기 때문에 시차를 두고 부품주들은 2분기부터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바로 그걸 2분기 실적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죠.


결국 2분기 이후로 가면 갈수록 부품주는 실적이 더 빠르게 좋아지는 사이클이 나올 것이라고 개인적으론 생각합니다.


또한 2009~2011, 그리고 길게는 2013년 까지는 이어진 차화정 랠리 기간을 생각하면 이번 신차 사이클 역시 최소 2년을 갈 것이라고 판단하는게 합리적이므로, 적어도 내년까지는 자동차 업종 전반적으로 영업이 좋아지는 사이클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특히 서연이화의 경우 1분기 실적 발표 이후 실망으로 인해서 조정을 받았는데, 2분기 실적 나오고는 상한가를 가기도 했습니다.(물론 종가에는 상이 풀리긴 했습니다만..)


부품주는 업체들이 워낙 많아서 좋은 업체들을 잡아서 투자하시면 어디든 좋아보이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1분기때 실망스러운 실적을 보여준 업체를 사는것이 주가 상승면에서는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2분기부터는 이들 업체도 빠르게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대표적으로 서연이화..)


제가 투자중인 부품주들의 매력도를 주관적으로 평가해보면, (현시점에선)

서연이화>평화정공>>>만도입니다.


그렇지만 하반기로 갈수록 매력도는 오히려 만도>>서연이화>평화정공 이렇게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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