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부양책으로부터 찾은 간단 투자아이디어 - 자동차 부품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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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국의 부양책과 관련하여 얻은 간단한 투자아이디어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중국의 부양책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는 것은 매크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실텐데요. 투자자에 있어서는 중국의 부양책과 투자아이디어를 연결해보는 것이 보다 중요한 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중국의 부양책과 관련해서 얼핏 떠오르는 수혜주로는 중국 관련 소비주, 예컨대 화장품주같은 것이 대표적일텐데 오늘은 좀 특이하게 자동차 관련주들을 수혜주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자동차주와 중국 부양책과의 연관성은 크게 몰랐던 부분인데, 제가 들어가 있는 SK증권 하인환 애널리스트님의 텔레그램 채널에서 이 투자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투자아이디어를 제공해주신 하인환 애널리스트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우선 드리겠구요.


그렇다면 과연 중국 부양책과 자동차 관련주간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애널리스트님의 견해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K시황 하인환] 마감 시황_2019.1.15(화)


안녕하세요, 금일 마감시황 보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하인환 올림.



[마감 시황]


1. 가격지표


 → 코스피 : 2,097.18pt(+32.66pt, +1.58%)


 → 코스닥 : 690.39pt(+7.30pt, +1.07%)


 → 원달러 환율 : 1,120.30원(-3.2원)


 → 국고채3년 : 1.797%(-0.2bp)


 → 국고채10년 : 1.968%(-0.7bp)


2. 수급


 → 코스피 : 외국인(+1,205억원), 기관(+2,912억원), 개인(-4,116억원). 프로그램(+2,405억원), 코스피200 선물 외국인(+2,881억원)


 → 코스닥 : 외국인(+302억원), 기관(+3억원), 개인(-181억원). 프로그램(+279억원), 코스닥150 선물 외국인(-6억원)


3. 업종(거래소 기준, ±1% 이상 업종)

 

 → 상승 : 증권(+3.57%), 운수.장비(+3.08%), 전기.전자(+2.46%), 의료정밀(+2.17%), 금융(+2.12%), 기계(+2.08%), 철강.금속(+1.95%), 운수.창고(+1.36%), 보험(+1.31%), 화학(+1.22%)


 → 하락 : 종이.목재(-1.13%)



[주식시장 동향]


1. 국내 증시는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책 발표에 대한 기대감에 2,090선까지 상승


2.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책 관련 발언 정리


 → 주헌신 인민은행 부총리 : 민영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조달 지원할 것


 → 발개위 롄웨이량 부주임 : 중앙 정부가 1분기 예산으로 핵심 인프라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언급


 → 쉬홍차이 재정부 부장조리 : 지방 정부의 채권 발행을 가속해 공공 프로젝트 추진, 감세를 통한 소기업과 가계의 부담 완화


3. 중국 경기부양책 기대감에 국내 증시에서는 자동차 업종이 강세


 → 중국 소매판매에서 자동차 판매가 차지하는 비중은 10%로, 단일 품목 중에서는 비중이 가장 높음


 → 따라서 중국 경기부양책은 자동차 소비를 촉진하는 방향성을 갖는 특징을 가짐


4. 중국 경기부양책의 효과가 어느 정도일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해지는 시점


 → 2009년 1~3월 중, 중국 정부의 수차례에 걸쳐 자동차 소비 촉진에 초점을 맞춘 경기부양책 발표한 바 있음


 → 당시 경기 회복세도 영향 미쳤겠지만, 중국 자동차 판매는 2009년 1월까지는 급락세 보이다가 2월부터 급등 전환했다는 점 참고


 → 다만, 성장률 레벨 자체가 10년 전과 비교해 상당폭 낮아졌으며, 여전히 중국 외 지역에서는 경기 둔화가 진행중이라는 점에서 과거보다는 효과가 작을 수밖에 없다고 판단



2009년 1월까지는 YoY -14.4% 였으나, 2월에는 24.7%로 급등, 그리고 약 1년 후인 2010년 1월 데이터는 126% 급등한 바 있습니다! (중국 자동차판매 데이터)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중국 소비판매 비중을 보면, 단일품목 중에는 자동차가 전체 비중의 10% 정도로 가장 높음.

2. 중국의 부양책은 결국 중국의 내수를 활성화하여 경기를 살리는 것 -> 소매판매가 늘어남 -> 소매판매에서 단일품목으로는 비중이 가장 큰 자동차의 소비도 당연히 늘어남->자동차 관련주의 수혜


투자아이디어는 상당히 간단합니다. 실제로 데이터들을 보면, 2009년~2010년 사이에 자동차 판매량이 급격히 늘어났다는 점에서 이 아이디어가 설득력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자동차주는 단순히 중국의 부양책 외에도 몇 가지 매력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1. 매력적인 밸류에이션

자동차 관련주들을 보면 PBR이 0.2배인것들도 있을 정도로, 장기간 조정을 통해 매력적인 밸류에이션에 도달했습니다.

2. 사드 보복 완화에 따른 매출 회복도 기대가능

사드 보복으로 인해 중국 시장에서 매출이 급감한 적이 있는데, 아직까지도 완전히 회복되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실제로 데이터를 보면 중국에서 자동차 매출은 사드 보복 이전 수준에 턱없이 모자라는 모습입니다.

작년 말부터 중국과 해빙 모드에 들어갔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사드 보복 완화에 따른 자연 회복도 기대해볼만 합니다.

3. 현대차/기아차의 SUV라인업 보강

게다가 현대차/기아차는 대형 SUV를 내놓으면서 그간 약점으로 지적받던 라인업들을 보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차모멘텀에 따른 매출 회복 역시 기대해볼만한 포인트입니다.

4. 엔화 강세 반전

현대/기아차 분석시 빠질 수 없는 포인트 중 하나는 엔화의 방향성입니다. 추세적 전환일지 살펴봐야겠지만 요 몇일 사이에 엔화가 강세로 돌아서는 모습인데요.

엔화가 강세가 되면 일본 수출 기업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그 결과 현대차의 경쟁자인 일본 자동차 업계의 경쟁력이 약화되어서 현대차 주가가 좋아지는 경향성이 나타나곤 합니다.

다만 개인적으론 아직까지 엔화 강세를 확신하고 있진 않아서 이 부분은 플러스 알파 정도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오늘(2019. 1. 15.) 자동차 관련주들이 뜬금없이 큰폭의 상승을 나타냈는데, 이러한 상승의 배경에는 중국 부양책이 큰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러한 흐름(중국의 경기 부양, 그리고 그에 따른 자동차 판매량 증가)은 일시적 요인이 아니라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자동차주가 바닥에서 많이 올라오긴 했지만 여전히 상승여력은 충분하다는게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자동차 관련 부품주들 중에서 밸류에이션 매력이 큰 놈들을 몇개 찾아보았습니다.

아래 자료는 SK 증권 권순우 애널리스트님이 쓰신 "변곡에 위치한 매력도 – 결국 상방에 무게"라는 제하의 리포트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PBR 0.1배 이하로 내려간 "서연"과 같은 회사도 있습니다.(서연을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예시용으로 말씀드린겁니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싼 기업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PBR 0.2~0.7정도 사이에서 1) 밸류에이션도 싸면서 2) 최근 까지 이익도 내주고 있는 기업이면서 3) 현대차 이외의 해외 메이커까지 공급라인이 다변화된 업체 중에서 고르면 의미있는 성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위 기업 중 한 곳에 투자중이긴 합니다만..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으므로 종목명을 말씀드리지는 않겠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자세히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중국의 부양책으로부터 찾은 투자아이디어를 공유해보았습니다. 정부 정책에 맞서지 말라는 격언도 있듯, 정부 정책 중에서 확실히 가시화된 부분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투자아이디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투자 최종 판단은 본인의 몫이며, 투자 판단에 따른 모든 책임도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리겠습니다. 필자는 매매 결과에 대해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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