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12.27.) 상장하는 에어부산 간단 분석

반응형

(들어가기에 앞서 - 우선 필자는 IPO 이후 신규 상장된 주식에 대한 투자 경험이 많지는 않아서,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가볍게 참조만 하시고 투자 전에 충분한 분석 후 투자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매매 결과에 대해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내일(12.27.)상장 예정인 에어부산에 대해 간단하게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에어부산의 상장은 3수끝에 다시 시도되는 것으로, 항공사중에서는 여섯번째로 IPO(기업공개)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선 에어부산 분석에 앞서, 에어부산이 어떤 기업인지부터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부산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LCC(저가비용항공사) 중에 하나입니다. 부산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아시아나그룹의 계열사입니다. 다만 아시아나그룹의 지분이 50%를 넘지 않아서 상법상 자회사는 아닙니다. 에어부산은 우리나라 LCC중에서 1~2위 자리를 다투는 항공사로 경쟁력은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에어부산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말씀드렸다시피 에어부산은 영남권을 꽉 잡고 있다는 것이 최대의 강점입니다. 현재 부산/경남/울산을 커버하는 저가항공사는 에어부산이 유일하며, 이 지역의 인구는 우리나라에서 경기도 다음으로 많기 때문에 항공 수요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아시아나그룹의 노하우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다른 LCC와 차별화되는 강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증권사 리포트 내용을 통해 에어부산에 대해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 동사는 2007년 8월 설립. 19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 2018년 12월 27일 상장 예정

- A320-200 8대, A321-200 17대 등 항공기 총 25대 보유. 2014년 이후 에어버스 단일화

- 국내선 7개, 국제선 27개를 포함하여 총 34개의 국내외 노선을 운영

- 2018년 3분기 기준, 김해공항 점유율 35.9%, 대구공항 29.5%로 영남권 시장점유율 1위

- 매출비중(2017년 기준): 국제선 여객 60.7%, 국내선 여객 34.4%, 화물 및 기타 5.0%

- 지역별 국제선 여객 매출비중(2017년 기준): 일본 45.2%, 중국 21.5%, 동남아 30.7%

- 주주구성(공모후): 최대주주 등 44.4%, 우리사주 2.0%, 공모주주 8.0%, 기존주주 45.6%




한편 신규 상장하는 주식의 경우, 공모주 청약결과도 중요합니다. 공모주 청약의 경쟁률이 높을 수록 추가적인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경쟁이 치열할수록 기업을 좋게보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이므로) 실제로, 통계적으로도 공모주의 청약 경쟁률이 높을수록 향후 주가 흐름이 괜찮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에어부산의 공모주 청약결과는 어땠을까요? 에어부산의 공모 청약결과 경쟁률은 36.5 대 1이 나왔습니다.


에어부산의 밸류에이션 및 향후 실적전망도 한 번 살펴보고, 타 항공사의 밸류에이션과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부산의 공모가는 3600원으로 결정되었고 여기에서 90~200% 선에서 시초가가 형성되고 시초가 기준으로 +- 30% 주가가 변동할 수 있는데요. 이를 기준으로 예측해보면 에어부산의 초기 PER은 6.3~7배 정도에서 형성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밸류에이션 매력이 크지는 않다고 볼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다른 LCC들의 순이익률이 7%대인데 비해 에어부산의 경우 순이익률이 4.6%에 불과하기 때문에 저렴하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순이익률이 다소 떨어지는 에어부산이 다른 LCC보다 PER가 저렴하게 형성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므로 PER가 평균보다 낮더라도 저평가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다만, 첫날 주가가 예상보다 많이 내려간다면 첫 날 에어부산의 PER은 낮게 형성될 것이고 그렇다면 밸류에이션측면에서도 매력도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공모주 청약결과를 보았을 때, 동사에 대한 관심도가 엄청나게 큰 상황은 아니다.

2. 밸류에이션 측면에서도 크게 매력이 있는 상황은 아니다.

3. 또한 기존에 IPO(기업공개)가 된 LCC들의 주가흐름을 보면, 공모 이후에(물론 다른 LCC들의 경우 처음 기업공개 때부터 매우 비싸게 공개된 감은 있습니다. 그에 비해 에어부산은 그렇게 비싸게 IPO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이므로 차이는 있습니다.) 지지부진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또한 최근 LCC간에 과당 경쟁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 또한 매력도를 떨어뜨린다.

5. 다만, 최근에 유가 폭락으로 (비단 에어부산뿐만 아니라) 항공주 전반에 대한 매력도가 증가한 상황이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에어부산이 기업공개 되더라도 초기부터 주가가 폭등하거나 하는 일은 일어날 가능성이 그리 커보이진 않습니다. 다만 다른 LCC에 비해서 저렴하게 기업공개 되는 것은 맞기때문에, 중장기 투자를 노리고 투자해보는 것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에어부산에 대해 간단하게 분석해보았습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종목 분석은 당연히 참고만 하셔야 하고 투자는 본인의 책임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번 분석은 정말 간단하게 한 것이어서 참고만 하시고 투자 전에 심도있게 분석 후 투자를 진행하셔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