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팟캐스트 신과함께를 듣고 방송 내용을 요약해보고, 제 나름의 의견을 말해보고자 합니다. 팟캐스트 신과함께는 경제의 "신"들을 모시고 주식, 경제, 부동산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해보는 팟캐스트 방송입니다.
이전부터 제 블로그에 신과함께 방송내용들을 많이 소개해드렸는데요,
2018/10/01 - [투자관련칼럼] - 팟캐스트 신과함께 - 9.13.대책 평가 이광수 애널리스트, 김학렬 소장편
제가 들어본 라디오 중에 가장 전문성이 높고 재미도 있는 방송이어서 자주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아직 안들어보신 분들에게는 꼭꼭 추천드리고 싶은 방송중에 하나입니다.
이번 방송은 특집방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팟캐스트 신과함께 사상 최초로 공개방송을 나선 것인데요. 우선 오랜 기간 동안 시청자들을 위해 애써주신 삼프로님과 프로그램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인사드리고 싶습니다.
국내 금융IQ가 상당히 낮다는 기사를 본 적 있습니다. 부자들을 혐오하는 분위기가 만연하고 근검/절약을 강조하는 분위기 하에서 금융의 중요성이 상당히 경시되고 있다는 생각을 늘 하곤 합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서 제대로 된 경제방송, 수준 높은 경제 방송이 나왔다는 것은 투자자들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도 축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10년 20년 롱런하는 방송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이번 편에는 3명의 '신'이 출연하셨고, 1부와 2부로 나눠서 방송되었습니다. 1부와 2부는 원래 같은 내용으로 2번 강연하시기로 한 것인데, 실제로 들어보니 내용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정채진님의 강연을 요약, 정리해보았습니다. 정채진님은 신과함께에 자주 나오신 게스트이십니다. 말씀이 차분하시고 논리적이셔서 이해도 잘되구요. 무엇보다 본인이 투자자셔서 투자에 도움이 되는 조언같은 것도 많이 해주시는데, 개인적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시간이 좀 지나서 요약, 정리한 것이라 빠진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내용이 상당히 유익하니 꼭 한 번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2부에서 정채진님께서 말씀해주신 내용은 크게 "금리"이야기와 "안전마진"이야기였는데요.
우선 금리 이야기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전세계의 금융시스템은 설국열차에 비유할 수 있다.
2. 설국열차의 앞칸에는 설국열차를 움직이고 지배하는 사람들이 있고, 맨 뒷칸에는 하층민들이 존재한다.
3. 맨 뒷칸의 하층민들은 주기적으로 반란을 일으키는데, 사실 반란은 맨 앞칸 사람들과 다 연계가 되서 움직인다.
4. 전세계의 금융시스템도 마찬가지이다. 전세계의 금융시장의 맨 앞칸, 즉 움직이는 사람들은 미국의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이다.
5. 따라서 우리는 금리의 움직임을 주목해야한다.
6. 설사 지금이 불황기이더라도, 금리 수준이 낮다면 우리는 용기를 내서 주식을 매수할 필요가 있다.
7. 금리가 정점에 달하면 조심할 필요가 있다. 금리가 오르면 주식의 할인율이 높아지고, 그 결과 주식이 많이 할인되서 주식의 가치가 내려가기 때문이다.
8. 금리는 주식의 "중력"에 비유할 수도 있다.
9. 정채진님께서는 개인적으로 내년부터는 좀 조심할 필요가 있는 시기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 이유는 역시 금리때문이다.
10. 개별 주식 투자에 집중하되, 금리의 흐름 정도는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금리 정점에 가까워 질 수록 조심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는 안전마진 얘기를 살펴보겠습니다.
1. 안전마진은 '투명한 벽돌'에 비유할 수 있다.(필자주 - 아마 '투명한 벽돌'이 집을 받치고 있는 것으로 비유하고자 하신 듯 합니다. 집을 볼 때 '투명한 벽돌'이 있는지, 아니면 그냥 허공에 떠있는지 살펴야 되는 것처럼 '투명한 벽돌'이 있다면 그 집은 쉽게 무너지지 않으니 안전마진이 있는지 잘 살펴라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2. 정채진님 투자 초기에는, 안전마진을 PER와 PBR로 기계적으로 계산하곤 했다.
3. 지금은 안전마진을 좀 더 넓은 개념으로 본다.
4. 정채진님이 현재 보는 안전마진은 기업의 총체적인 역량에 가깝다. 예컨대, 기업이 역경을 해쳐나갈 능력이 있는지와 같은 것을 본다.
5. 투자하실 때 기업의 투자보고서를 최대한 많이 읽어보고, 관련 기사도 많이 살펴본다.
그리고 10년치 재무제표를 보고 기업의 영업이익이나 매출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서 그 기업의 진정한 '안전마진'을 평가한다.
정채진 프로님의 안전마진 이야기나 금리 이야기는 매우 중요한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자본주의 시장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는 주식시장에 투자하면서 금리에 대해서 몰라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개인적으로는 금리를 수도꼭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돈이 잘 흘러야 주식시장도 상승할 수 있을 것인데요. 금리를 올리는 것은 거대한 수도꼭지를 잠그는 것과 같아서 금리를 올리면 돈의 흐름이 막히고 결국 주식시장과 그 외 자산시장은 메말라 버리게 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전마진에 대한 설명도 상당히 인상깊었는데요. 개인적으론 PER와 PBR은 당연히 기본적 지표로서 중요하지만 PER와 PBR 넘어에 있는 그 기업의 진정한 가치를 알아보고 거기서 안전마진을 찾아야 한다는 말씀으로 이해했습니다. 상당히 공감이 갔고, 실제 투자에 꼭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정채진님의 차분하면서도 열정적인 강의 상당히 인상 깊었고, 다음 번 강의 역시 기대가 됩니다. 무엇보다 실력있는 투자자이시면서도 겸손하신 모습까지 상당히 인상 깊었습니다.
지금까지 팟캐스트 신과함께 공개방송편 제 2부, 정채진 편을 요약, 정리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본방 꼭 들어보세요 ^^)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