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반전 가능성 - 금리인상 신중론 대두?
- 투자관련칼럼
- 2018. 11. 1.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만에 또 기분좋은 뉴스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일본의 시장전문가가 미국에서 금리인상 신중론이 대두되서, 연준이 예상했던 것보다 금리인상을 한차례 거를지도 모른다는 소식인데요.
연합인포맥스에서 원문을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예상과 달리 금리 인상을 한 차례 건너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 한 일본 시장 전문가가 전했다.
31일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은 일본 시장전문가 도시마 이쓰오 도시마&어소시에이츠 대표는 최근 시장이 재닛 옐런 전 연준 의장의 발언에 주목하고 있다며 이 같이 전했다. 옐런 전 의장은 30일(현지시간) 경기 과열을 억제하기 위해 연준이 금리를 더 인상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동시에 연준이 너무 많이 긴축에 나서 경제가 침체에 빠질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2020년이 그러한 위험을 볼 수 있는 시기가 될 것 같다"고 판단했다.
이어 옐런 의장은 미국 재정적자가 유지할 수 없는 속도로 커지고 있어 증세, 연금 지출 축소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도시마 대표는 2020년이라면 시장도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시기라고 설명했다.
그는 "시장에서 올해 12월이나 내년 3월에 금리 인상을 한 차례 쉴 것이라는 신중론이 대두되고 있다"며 "최근 미국 주식의 비정상적인 변동성은 미국 금리 상승에서 촉발됐다"고 말했다. 도시마 대표는 중국과 유럽, 중동 이슈 등 리스크가 많다며, 여기에 연준이 예정대로 금리를 인상하면 전세계적으로 주가 하락이 증폭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출처 : 연합인포맥스(http://news.einfomax.co.kr)
이전 2018/10/25 - [투자관련칼럼] - 미국 시장은 숏치고 국내 종목은 줍는 전략글에서 기본적으로 미국시장을 부정적으로 보면서, 미국이 좋아질 수 있는 가능성도 함께 말씀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 글에서 일부를 발췌합니다.
(전략)
미국이 좋아질 가능성은?
미국이 안좋아진 이유와 반대의 상황이 나타나면 미국이 다시 좋아진다고 보는 것이 논리적이겠죠. 현재 가장 문제는 1) 빠른 금리인상 2) 미중 무역전쟁 이 두가지가 가장 펀더멘탈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따라서 연준이 금리인상 실책을 인정하고 금리동결로 나간다던지, 내년 점도표 수정을 한다던지 하는 제스쳐를 취한다면 미국도 다시 좋아질 수 있습니다.또한 미중 무역전쟁이 잘 마무리 된다면 역시 미국,중국 증시의 동반상승을 볼 수도 있다고 봅니다.(후략)
현재 미국 시장의 조정이 어디서 왔는지 생각해보면 해결책도 거기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맨 처음 조정 이후 여러가지 악재가 나왔긴 합니다만, 그건 마이너한 것에 불과하다고 봅니다.
맨 처음 조정은 파월 의장의 "중립 금리 아직 멀었다"는 발언에서 시작되었었죠. 거기서 힌트를 얻어야 한다고 보구요.
결국 시장의 가장 큰 우려는 금리인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인데, 그렇다면 옐런의 말대로 연준이 빠른 금리인상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를 반영해서 선제적으로 금리인상을 늦춰준다면 미국 증시가 다시 한 번 달릴 동력을 얻을 수 있다고 봅니다.
(다만 실제로 연준이 행동에 나설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봅니다. 그냥 말로 시장을 달래는 방향을 취할 것 같다는 느낌이.. 물론 말로나마 비둘기파적인 제스쳐를 취해준다면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은 크나, 그 효과는 실제 금리 인상을 늦추는 것보다는 떨어지겠죠. 연준이 행동에 나서지 않을 것 같은 이유로는 김한진 박사님 분석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2018/10/16 - [증권사레포트] - 증시에 대한 비관론 - 김한진 박사님 레포트 소개)
만약 기사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실제 연준이 금리인상을 한 번 거르는 제스쳐를 취해준다면, 미국 시장에는 아주 큰 호재로 작용해서 상승할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중장기적으로는 여전히 미국시장(대략 2019년 후반 내지 2020년 부터는 본격 조심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을 안 좋게 보고 있습니다만, 어쩌면 최근의 이런 분위기(국채금리 하락, 장단기 금리차 오히려 확대됨, 연준의 비둘기파적인 발언, 금리인상 신중론 대두 등)를 보면 이번 조정은 일시적으로 끝나고 원래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상했던 스케쥴대로 주식시장이 랠리를 펼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개인적으로 갖고 있던 헷지 포지션도 청산. 다만 미국 시장에 대한 적극적 매수는 아직 보류, 저렴한 신흥국쪽에 집중할 생각.)
향후 시장의 전망 포인트로는 연준의 태도가 가장 중요해보이구요. 단기적으로 중요 포인트는 미국의 중간선거라고 생각하는데, 여기서 만약에 공화당이 압승을 거둬준다면 증시에는 대단한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트럼프 1조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정책 가시화 + 최근 공언한 바 있는 중산층 감세정책 가시화-> 부양효과로 인해 또다시 랠리 가능성->버블이 형성될 가능성 有)
다만 현실적으로 공화당, 민주당이 양원을 양분하는 모양새로 갈 가능성이 커보이긴 합니다.(이 경우에도 과거 사례를 보면 중간선거 이후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 빌미로 상승할 가능서이 큼.)
중간선거와 미국 증시에 대한 글을 올린 적 있으니 관심있으시면 추가적으로 참고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2018/10/25 - [증권사레포트] - 미국 중간 선거 이후 랠리가 올 수 있을까)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 단순 의견 제시에 불과하므로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만 바랍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투자에 임하시기 전에 다양한 견해와 자료를 살펴보셔야 하며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